▲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를 운영하는 롯데쇼핑이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파트너사 초청 간담회인 ‘2025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데이’(파트너스데이)를 개최했다. 강성현 롯데마트·롯데슈퍼 대표이사(왼쪽 세 번째)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롯데쇼핑>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를 운영하는 롯데쇼핑은 5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파트너사 초청 간담회인 ‘2025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데이’(파트너스데이)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3회째를 맞은 파트너스데이는 굳건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 체계를 확립하고자 마련한 행사라고 롯데쇼핑은 설명했다.
올해는 이전 행사들과 다르게 신선/델리, 가공/일상, 주류, 자체브랜드(PB), 생활잡화 등 5개 부문으로 나눠 행사를 진행했다. 주요 현안과 시장 상황이 다른 만큼 깊은 논의를 위해서는 부문별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고 롯데쇼핑은 설명했다.
강성현 롯데쇼핑 할인점사업부장 겸 슈퍼사업부장(롯데마트·롯데슈퍼 대표)이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파트너사 70여 곳의 최고경영자(CEO)와 담당 임원이 참석했다.
강 대표는 올해 파트너사와 함께 이룬 성과에 대해서 감사를 전달하고 롯데마트와 롯데슈퍼 내년 성장 비전과 전략을 공유했다.
롯데쇼핑은 내년에 온라인 그로서리 신사업과 전문 데이터 제공을 통한 파트너사 협업 강화 등의 업무 혁신을 통해 그로서리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온라인 유통 플랫폼인 오카도 스마트플랫폼과 시너지를 통해 온라인 식품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기로 했다.
온라인 그로서리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그로서리 애플리케이션 ‘롯데마트제타’는 내년 상반기 론칭한다.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인 부산 고객 풀필먼트센터가 완공되는 2026년 1분기부터 온라인 그로서리 신사업을 본격 가동한다.
롯데쇼핑은 2032년까지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를 전국에 6개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파트너사들에게는 닐슨엑티베이트를 제공한다. 닐슨엑티베이트는 글로벌 정보 분석 기업 닐슨아이큐가 운영하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도구다. 의미있는 정보들가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성과 지표와 자료를 제공해준다.
파트너사는 닐슨 엑티베이트를 활용해 고객 및 판매 데이터 등을 분석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롯데쇼핑은 파트너사들이 이전보다 정교한 성과 분석과 효과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해 협업 시너지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마트 구리점, 천호점 등 오프라인 매장 신규 출점에도 나선다. 그로서리 전문 매장 등 리뉴얼 점포도 확대한다. 롯데슈퍼 가맹사업도 강화하기로 했다. 롯데쇼핑은 가맹 사업 표준이 될 새로운 매장을 올해 안에 선보인다.
강 대표는 “고객 발걸음이 다시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로 돌아오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파트너사들의 적극적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지난해 마트와 슈퍼의 통합에 이어 10월에는 이커머스사업부 e그로서리 사업단을 품으며 롯데 그로서리 사업을 전담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리테일 기업으로 거듭났다”고 말했다.
그는 “똑똑한 업무 혁신을 통해 파트너사와 함께 질적 성장을 이뤄내는 1등 그로서리마켓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