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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전기차 배터리 자급체제 구축에 프랑스 재도전   노스볼트 실패 사례  떠오른다
유럽 전기차 배터리 자급체제 구축에 프랑스 재도전, '노스볼트 실패 사례' 떠오른다
유럽에서 전기차용 배터리 산업 자급 체제를 구축하려는 시도가 프랑스에서부터 다시 나타나고 있다.유럽은 한국과 중국 등에 배터리 공급망을 크게 의존하고 있어 이를 벗어나려 시도하지만 이미 파산한 노스볼트의 전철을 다시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21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프랑스 스타트업 베르코어가 첫 공장을 개소하면서 유럽의 배터리 자급 목표가 다시 부각되고 있다.베르코어는 11일 프랑스 북부 덩케르크에 연산 16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 준공식을 열었다. 이 공장을 베르코어는 2030년까지 50기가와트시 규모로 증설하려 한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베르코어를 비롯한 배터리 제조업 육성에 정책적 지원 의지를 보이면서 적극적으로 힘을 실었는데 마침내 공장이 문을 연 것이다.베르코어 공장을 두고 '배터리 벨트'를 구축하는 프랑스 산업 정책의 주요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라고 파이낸셜타임스는 꼽았다. ACC와 AESC 및 프롤로지움 등 다른 배터리 기업도 덩케르크에 제조 설비를 뒀다.현지매체 유락티브는 "제조업 재건을 앞세운 프랑스의 재산업화 정책에 배터리 육성은 핵심"이라며 "앞으로 3년 동안 프랑스 북부에 여러 공장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또한 유럽연합(EU)은 16일 배터리 자체 공급망을 재구축하기 위해 18억 유로(약 3조12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마련해서 제조사에 무이자 대출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여기에 EU는 자동차 제조사가 의무적으로 부품의 70% 이상을 현지에서 조달해야 하는 정책도 고려 중이라고파이낸셜타임스는 전했다.EU가 노스볼트의 파산에도 불구하고 중국이나 한국 공급망 의존을 벗어나 여전히 배터리 자급 체제를 구축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앞서 스웨덴의 유망 기업 노스볼트는 지난해 11월 파산 보호를 신청했다. 이에 베르코어는 유럽의 전기차 배터리 자급 체제 구축에 불씨를 살릴지 주목을 받는다.베르코어는 프랑스 완성차 업체인 르노를 고객사로 이미 확보해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진출에 발판을 마련했다. 르노는 베르코어에 직접 자금도 투자했다.베르코어가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하면 현지에 공장을 둔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및 SK온 등 한국 배터리 3사에 위협이 될 수 있다.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왼쪽)이 2024년 5월14일 파리 엘리제궁에서 연 연례 투자 유치 행사에 참석해 브누아 르마이냥 베르코어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베르코어 X 사진 갈무리>비록 EU가 16일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겠다던 계획을 폐지하고 전동화 속도는 늦췄지만 전기차 전환을 둘러싼 중장기 의지는 분명해 베르코어가 고객사 기반을 넓힐 기회가 늘어날 수 있다.다만 베르코어는 노스볼트의 전철을 그대로 밟는 모양새라 또 다른 실패한 사례로 남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무엇보다 2020년에 설립한 베르코어 역시 아직 상용화 경험이 부족하다.노스볼트도 기술과 경험 부족으로 배터리 양산에 실패했다.일단 베르코어는 지난해 말 기준 830명의 임직원을 두고 공장에도 20억 유로(약 3조4600억 원)의 투자를 받아 당장 노스볼트처럼 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하지만 베르코어가 르노라는 사실상 단일 고객사에 재원과 고객사 기반을 모두 의존한다는 점은 중대한 약점이 될 수 있다.르노는 베르코어가 납품할 배터리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A390 정도의 소수 차종에만 탑재할 예정이다. 르노는 LG에너지솔루션과 중국 CATL에게도 배터리를 공급받는다.앞서 노스볼트는 BMW와 폴크스바겐 등 굵직한 업체 다수로부터 투자를 받고 배터리를 납품했음에도 결국 파산에 내몰렸다. 그런데 베르코어는 이제 겨우 르노 한 곳에서 주문을 받았을 뿐이다.더구나 베르코어가 프랑스 정부와 유럽투자은행 등 외부 지원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점도 노스볼트를 떠올리게 만드는 요소라 볼 수 있다.노스볼트는 EU로부터 지원을 과하게 받다가 자생력을 키우지 못했는데 베르코어도 정책자금에만 의존하면 같은 전철을 밟을 수 있다.세바스티앙 마르탱 프랑스 산업부 장관은 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유럽의 산업을 살리기 위해서는 현지 부품 사용이 필수"라며 베르코어에 지원사격에 나섰다.결국 노스볼트에 이어 베르코어마저 실패한다면 유럽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은 한국과 중국에 더욱 의존하게 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및 SK온 등 한국 배터리 제조사는 폴란드와 헝가리 등에 공장을 운영하며 유럽을'텃밭'으로 일궜는데 베르코어의 사례가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에 따라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파이낸셜타임스는 "일부 자동차 제조사는 부품 의무화 방안이 전기차 전환을 늦출 수 있다고 우려한다"며 유럽의 배터리 육성 정책이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고 시사했다.이근호 기자

기후에너지

 2025 기후결산 상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몸사리는 기업들  글로벌  탈ESG  가속화
[2025 기후결산(상)]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몸사리는 기업들, 글로벌 '탈ESG' 가속화
올해는 글로벌 기업들의 기후대응이 크게 후퇴한 해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기후변화를 부정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복귀하면서 기업들이 잇달아 '탈ESG'를 선언했기 때문이다.영국 유력언론 가디언은 21일(현지시각) 2025년을 두고 글로벌 산업계의 기후대응이 전방위적으로 늦춰진 시기였다고 평가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1윌 대통령 취임과 동시에 '파리협정'에서 탈퇴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파리협정은 2015년에 세계 각국이 맺은 협약으로 글로벌 기온상승을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1.5도 아래로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파리협정에서 탈퇴하는 것은 사실상 기후대응을 포기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트럼프 대통령 취임과 방침 변경에 가장 먼저 반응한 곳은 글로벌 은행들이었다.골드만삭스, 웰스파고, 씨티그룹, 뱅크오브아메리카, 모간스탠리, JP모간 체이스 등 월스트리트의 6대 은행들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모두 '넷제로은행연합(NZBA)'에서 탈퇴했다.넷제로은행연합은 금융권의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유엔 주도하의 은행 협의체다.당시 로이터와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들은 은행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압박을 피하기 위해 탈퇴를 진행했다고 분석했다.실제 미국 공화당 주 정부들은 ESG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블랙록, 뱅가드그룹 등을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화석연료 연관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은 공정한 시장 경쟁 논리에 어긋나 수정헌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를 들었다.이에 블랙록은 올해 1월 '넷제로자산운용사이니셔티브(NZAMI)'에서 탈퇴하고 ESG 투자에서 집중하던 기조에서 벗어나 보다 '균형잡힌' 투자 행보를 이어나갈 것을 약속했다.미국 은행들의 뒤를 이어 캐나다, 영국 등의 주요국들의 주요 은행들도 탈퇴 릴레이를 이어가자 넷제로은행연합은 올해 10월 조직 체계를 개편하고 자발적 협의체 수준으로 역할을 축소하기로 결정했다.넷제로자산운용사이니셔티브는 아예 운영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해 4월 백악관으로 석탄 채굴 사업에 종사하는 광부들을 불러 석탄산업 지원 패키지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금융권에 이어 산업계에서도 비슷한 움직임이 뒤따랐다.올해 2월 메르세데스 벤츠는 2030년까지 100% 전기차 전환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폐기한다고 발표했다. 목표를 대폭 낮춰 잡아 2030년까지 하이브리드차 포함 전동화 비중을 50%로 맞출 것을 선언했다.포드도 올해 11월 전기차 사업 손실이 너무 크다며 일부 전기차 기종을 단종하고 하이브리드와 내연차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발표했다.유통업계에서는 월마트, 테스코 등이 자사의 지속가능성보고서에 기재된 탄소 배출 정보 공개를 대폭 간소화하기로 했다. 뉴욕타임스와 가디언 등 외신들은 이들 업체가 미국 정계의 압박을 피하기 위해 취한 조치로 보인다고 분석했다.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빅테크들은 여전히 탄소중립 목표를 유지했으나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공개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량이 계속 오르는 것이 확인됐다.이에 기업 탄소중립 계획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과학목표 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에서 퇴출됐다.이 모든 것에 더해 미국 정부 방침의 변화를 가장 잘 드러낸 것은 바이든 정부 시절에 제정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기후 정보 공개 규정이 폐지됐다는 대목이다.증권거래위 기후공시는 발표됐을 당시 이를 무산시키기 위해 공화당 주 정부들과 산업계에서 소송에 나섰다. 올해 3월 트럼프 정부가 들어서면서 개편된 증권거래위는 기후공시 보호를 위한 법정 공방을 공식적으로 포기한다고 선언했다.미국 연방항소법원은 올해 8월 증권거래위가 기후공시 보호를 위해 추가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사건을 종결지을 것이라 통보했으나 증권거래위는 이에 어떤 반응도 보이지 않았다. 현재 증권거래위 기후공시는 집행이 정지돼 사실상 폐지됐다.전문가들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이 모든 변화가 향후 글로벌 경제 전반에 걸쳐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알렉스 마틴 미국 금융개혁협회 기후금융정책책임자는 한 ESG전문지와 나눈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기후변화의 영향을 재무제표에 반영해야 한다는 요구를 무시하고 있으며 이는 결국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을 인지하지 못하는 투자자들에 피해를 줄 것'이라며 '특히 전문가들이 없어진 그들의 현 상황에서는 문제가 커지고 드러나는 것을 더 외면하기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손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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