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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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락은 이재명 정부의 초대 국가안보실장 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장이다.
▲ 위성락 국가안보실 실장 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장.
1954년 9월14일(음력) 전남 장흥에서 태어났다.
전북 남성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외교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러시아 국립과학아카데미 국제정치경제연구소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79년 외무고시 13회로 공직에 입문해 주제네바와 주러시아 1등서기관, 동구과장으로 일했다.
김영삼 정부에서 대통령 외교안보수석실 행정관을 지낸 뒤 주미국 참사관, 외교통상부 북미국장을 지내다 NSC 정책조정실 정책조정관을 맡았다.
2004년 주미국 정무공사를 거쳐 2009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겸 북핵 6자회담 한국 측 수석대표로 일했다.
2011년 주러시아 대사를 끝으로 공직에서 물러난 뒤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객원교수로 있었다.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중앙선거대책위원회 실용외교위원장, 재단법인 한반도평화만들기 사무총장을 맡았다.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로 제22대 국회의원에 당선돼 외교통일위원회와 정보위원회에서 일했다.
제21대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의 외교안보보좌관으로서 ‘실용외교’ 전략을 총괄했다.
2025년 6월 이재명 정부의 첫 국가안보실장(장관급) 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장에 임명됐다.
이재명 대통령의 ‘외교안보 책사’로 대표적 북미·북핵통이자 러시아통이다.
차분하고 신중한 성품을 가진 전략가다. 한번 세운 원칙은 소신과 강단을 갖고 밀어붙인다.
- 경영활동의 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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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첫 안보실장으로 임명
이재명 대통령은 2025년 6월4일 새 정부의 첫 국가안보실장에 위성락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을 임명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직접 첫 인선을 발표하면서 “국민에 대한 충직함과 책임, 실력을 갖춘 인사들과 국민주권 정부의 새출발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위성락 인선을 두고 “관련분야에서 풍부한 정책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외교·안보 분야 공약을 설계하고 국정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춘 인물”이라며 “진취적 실용 외교와 첨단 국방으로 외교 안보 강국 및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구현이라는 국정 목표를 달성해 국민이 체감할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G7 기간 9개국과 회담, “정상외교 복원”
위성락을 중심으로 이재명 정부 외교‧안보팀이 준비한 첫 해외 정상외교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2025년 6월17일(현지시간) G7 정상회의 무대에서 펼친 정상외교 데뷔전을 마무리했다.
취임한 지 12일 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진 이 대통령의 첫 해외 방문으로, 이 대통령이 천명한 ‘국익 중심 실용 외교’가 처음으로 국제 무대에 오른 자리였다.
이번 회의에는 G7 회원국인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외에 호주, 브라질, 인도,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우크라이나의 정상과 이 대통령이 초청을 받아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6월16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회담하며 한일 정상외교에 시동을 걸었고, 주요국 정상들과 친분을 쌓으며 국제 정세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대통령실은 이 대통령의 이번 방문 성과로 가장 먼저 국제 사회에 한국의 민주주의 및 정상외교가 복원됐음을 알린 점을 꼽았다.
‘국익 중심 실용 외교’에 첫걸음을 뗐다는 데도 의미를 부여했다.
모든 양자 회담에서 예외 없이 무역, 투자, 통상, 공급망, 에너지 등 우리 경제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는 점도 강조했다.
위성락은 이 대통령의 모든 공식 일정이 끝난 뒤 캘거리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한국의 정상외교는 완전히 복원됐다. G7 플러스 국가로서의 대한민국의 위상을 분명히 한 성과가 있었다”라고 자평했다.
위성락은 이어 “앞으로 이재명 정부는 정상외교를 더 높은 단계로 강화하는 동시에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를 적극 실천해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국익 중심 실용 외교’를 기치로 들고 나선 이 대통령의 첫 정상 외교전은 분주했다. 그만큼 위성락을 비롯한 외교‧안보팀의 물밑 작업이 긴박하고 숨 가쁘게 진행됐을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대통령은 캐나다 현지에서 보낸 이틀간의 일정에서 초청국 정상 자격으로 호주, 브라질, 멕시코, 인도, 영국 등 모두 9개국 정상을 만나 투자와 에너지 협력, 방산 등 경제 분야는 물론 북핵과 기후변화 등 다양한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유엔 수장과도 회동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번 일정 가운데서 하이라이트로 꼽히는 한일 정상회담을 진행하고, 이시바 총리와 한일 협력 심화 및 셔틀 외교 복원, 한미일 공조의 지속적 유지·발전에 대해 합의를 이뤘다.
이스라엘과 이란의 군사적 충돌 문제로 트럼프 대통령이 조기 귀국하면서 한미 정상회담이 불발돼 이 대통령의 G7 방문의 의미가 다소 퇴색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으나,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아 양국이 서로의 국익 발전에 손잡고 관계 개선에 나서기로 한 점은 성과로 꼽을 만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대통령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비롯해 정상회담을 하지 못한 국가 정상들과도 일정 중간 가벼운 인사와 대화를 나누며 이른바 눈도장을 찍었다.
이 대통령은 '에너지 안보의 미래'를 주제로 열린 G7 업무 오찬 및 확대 세션에서 한국의 에너지 관련 정책을 소개하기도 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약식 회동에선 “(2025년)9월 유엔총회에서 한국 민주주의 회복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달라”는 제안을 받았다.
앞서 6월15일 위성락은 G7 참석을 앞두고 진행된 사전 브리핑에서 “(G7에 참석해)이 대통령은 발언에서 안정적인 에너지 시스템과 공급망 안정화 협력을 위한 한국의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며 “글로벌 AI 생태계 구축을 위한 한국의 역할도 설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성락은 또 “회의 참석을 전후해 G7 회원국을 포함한 주요국 정상들과 양자 회담을 가질 예정”이라며 “현재 여러 나라들과 양자 회담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 위성락 안보실장이 2025년 6월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위성락은 G7 정상회의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6월17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가진 한일 정상회담에 배석했다.
이번 회담에는 한국 측에서 위성락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함께 자리했다.
회담은 이 대통령 취임 후 14일 만(한국시간 기준)에 이뤄진 첫 정상회담으로, 역대 사례와 비교해도 새 정부 출범 후 매우 이르게 성사된 한일 정상회담으로 평가된다.
직전 윤석열 전 대통령의 경우 취임한 다음 달인 2022년 6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해 기시다 후미오 당시 일본 총리와 다자간 만찬에서 만나 짧게 대화하긴 했으나, 정식 양자 회담은 취임 넉 달 후인 2022년 9월에야 이뤄졌다.
문재인 전 대통령도 취임 후 두 달이 지난 2017년 7월7일 독일에서 아베 신조 당시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임기 초반 한일 갈등이 깊어지며 취임 1년이 지난 뒤인 2014년 3월에야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서 아베 신조 당시 일본 총리와 첫 대면을 했고, 양자 회담은 2015년 11월에야 성사됐다.
반면 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의 경우 취임식에 각각 고이즈미 준이치로,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가 참석하면서 취임식 당일에 첫 한일 정상회담을 했다.
이번 회담에서 이 대통령과 이시바 총리는 약 30분간 양국의 관계 발전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앞마당을 같이 쓰는 이웃처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면서 “작은 차이들이, 또 의견의 차이들이 있지만 그런 차이를 넘어서서 한국과 일본이 여러 면에서 서로 협력하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관계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특히 국제통상환경이나 국제관계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가까운 관계에 있고, 또 보완적 관계에 있는 한국과 일본이 많은 부분에서 협력하면 서로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오늘을 계기로 한국과 일본이 미래지향적으로 조금 더 나은 관계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시바 총리는 “G7 정상회의에서 논의가 됐지만 국제 정세는 정말 대단히 엄중해지고 있다. 우크라이나에서도, 중동에서도, 아시아에서도 그렇다”며 “이 같은 지역에서 일어나는 일에 공통적인 요소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 간 협력과 공조가 이 지역, 그리고 세계를 위해 더 많은 도움이 되는, 그런 관계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조기귀국에 한미정상회담 무산
캐나다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트럼프 대통령의 조기 귀국으로 무산됐다.
위성락은 2025년 6월16일(현지시간) 캐나다 현지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16일) 갑자기 귀국을 하게 됐기 때문에 내일(17일)로 예정됐던 한미 정상회담은 (개최하기가)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위성락은 “원래 다자회의를 계기로 한 정상회담에는 이런 일들이 간간이 있긴 하다”며 “아마도 이스라엘과 이란의 군사적 충돌 문제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측으로부터는 이 같은 상황이 생긴 언저리에 저희에게 양해를 구하는 연락이 왔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미국이 양해를 구해온 상황과 관련해 “결례가 되는 상황은 아니었다. 미국에서도 결정이 급박히 이뤄진 것 같다”며 “이 대통령에게는 미국 측에서 연락을 받은 직후 보고가 됐다”고 말했다.
△일본 총리 보좌관과 조찬 “양국 관계 발전 논의”
위성락은 2025년 6월16일 나가시마 아키히사 일본 총리 보좌관과 조찬을 함께 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의 브리핑에 따르면 “양측은 조찬에서 양국의 관계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앞으로도 계속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나가시마 보좌관은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의 측근으로 꼽히며,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기념해 주한일본대사관이 개최하는 리셉션 참석을 위해 입국했다.
위성락은 이재명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은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 추진을 위한 첫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위성락은 2025년 6월15일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이 취임 후 첫 해외 방문으로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6일부터 18일까지 1박3일 일정으로 캐나다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는 위성락을 비롯한 새 정부 외교‧안보팀이 준비한 첫 해외 방문 및 정상외교 일정이었다.
위상락은 “이번 일정은 6개월간 멈춰있던 정상외교를 복원하는 출발점”이라며 “계엄으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민주 한국이 돌아왔다'는 메시지를 국제 사회에 알리는 첫 무대이자,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를 본격 추진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첫날인 16일에는 G7 회원국이 아닌, 이번 회의에 초청국 자격으로 참석하는 주요국 정상들과 양자 회담을 가지기로 했다.
이튿날인 17일에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해 에너지 공급망 다변화 및 인공지능(AI) 에너지 연계 등에 대해 발언하는등의 계획을 꼼꼼히
△한미 정상 첫 통화, 임명 후 첫 임무
이재명 대통령은 2025년 6월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첫 정상 통화를 했다.
이날 오후 10시부터 약 20분간 이어진 이번 통화에서는 먼저 트럼프 대통령이 이 대통령의 대선 승리를 축하하고,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 외교의 근간인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언급했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밝혔다.
강유정 대변인은 “두 대통령은 서로의 리더십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 한미동맹의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특히 “두 대통령은 한미 간 관세 협의와 관련, 양국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합의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이를 위해 실무 협상에서 가시적 성과가 나오도록 독려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에게 방미 초청을 했으며 이 대통령은 “한미가 특별한 동맹으로서 자주 만나 협의하기를 바란다”는 취지의 화답을 했다고 강 대변인은 밝혔다.
이날 한미 정상의 통화는 이 대통령이 취임한 지 사흘째에 이뤄졌다. 대통령실은 6월4일 국가안보실장으로 임명한 위성락의 지휘 아래 미국 측과 양국 정상의 통화 일정을 상의했다. 위성락은 임명 후 첫 임무를 짧은 시일 내에 완수한 것이다.
앞서 문재인 전 대통령은 취임 당일이던 2017년 5월 10일 당시 집권 1기였던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당선 이튿날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윤석열 전 대통령은 당선 당일 조 바이든 전 대통령과 각각 통화했다.
△“한일 협력 강화는 시대의 요구” 일본 마이니치 인터뷰
위성락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자 이재명 대선후보의 외교 분야 참모 자격으로 2025년 5월4일 공개된 일본 마이니치 신문 인터뷰에서 “한일 간의 더 많은 협력은 시대의 요구다. 이재명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지금까지 쌓아온 한일 간의 성과가 뒤집힐 거라고 볼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의 일제강점기 강제 동원 피해자 ‘제3 자 변제’ 해법과 관련해선 “이미 진행된 것을 크게 바꾸는 것은 생산적이지 않다”면서 “그동안의 틀이 계속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윤석열 정부의 강제 동원 피해자 해법 결정 과정에는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보였다.
위성락은 문재인 정부 시절 한때 파기 의사를 보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에 대해선 “안보 협력의 중요한 수단”이라며 “문재인 정부와는 (생각에) 차이가 있다”고도 말했다.
대북 정책과 관련해서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대화하려 하고 있고 일본도 대화 의사가 있다. 한국만 소외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우리도 대화 프로세스를 재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미국 ‘민감국가’ 논란 “술 취한 사람의 뜻은 술에 있지 않다”
위성락은 미국이 한국을 ‘민감국가 및 기타 지정국가 목록’(민감국가·SCL)에 올린 데 대해 “술 취한 사람의 뜻은 술에 있지 않다(醉翁之意不在酒(취옹지의부재주)·본심은 다른 곳에 있다)”는 중국 옛말을 인용하며 동맹국을 사전 통보도 없이 민감국가로 지정한 미국의 정확한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금처럼 단순 보안 문제로 사안을 축소 해석에서는 문제 해결이 더 어려워진다는 취지다.
2025년 3월18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위성락은 “핵확산 요주의국인 한국에 대한 우려가 보안 문제로, 민감국가 지정으로까지 이어졌다고 보는 게 합리적 추론”이라고 말했다.
그의 발언은 당시 국내에서 비등한 독자 핵무장론이 원인으로 지목되자 외교부가 ‘외교 정책적 문제가 아닌 보안 문제’라고 밝힌 데서 비롯됐다.
미 에너지부 산하 연구소 연구원이 원자로 설계 소프트웨어를 반출하려다 적발됐고, 이 과정에서 ‘외국 정부’와의 소통이 있었다는 에너지부 감사관실 보고서 내용도 공개됐다. 당시 여당이었던 국민의힘은 야당이 근거도 없이 핵무장론을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들고나왔다고 주장했다.
위성락은 야권에서 제기한 핵무장론과 관련, “직접적 이유는 보안 문제인 것 같다. 의문은 해당 연구원을 처벌하는 데 그치지 않고 나라를 민감국가로 지정했다는 것”이라며, “민감국가 지정 요건에 핵확산이 있다. 그 연장선에서 생각하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위성락은 “전 세계 25개국만 민감국가로 지정한 것은 특수한 의미가 있다. 우리가 동맹국 중 유일하게 포함됐으면 그 의미를 대수롭지 않게 넘겨서는 안 된다”면서, “지금 (정부가) 하는 걸로 봐선 지정 철회는 어려워 보인다. 정부의 ‘협력에 지장 없다’는 말은 이미 지정을 전제로 하는 말이다. (민감국가 지정 상태가) 장기화될 가능성도 있다. 정부가 이를 단순 보안사고로 국한한다면 더욱 그럴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번 일로 한·미 동맹은 약화한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한·미 동맹 전반에 타격이 왔다기보다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약간 신뢰가 손상된 것으로 보는 게 맞겠다”면서, “이미 지정됐기 때문에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활용할) 협상 카드로서의 의미는 적어졌다. 이 조치가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다른 조치와 연계된 것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유럽 등 다른 선진국 과학기술 기관과 협업하는데 (한국을 경계하려는) 유사한 효과가 있을 수 있다. 한국의 정보 탈취를 조심해야 한다는 경계심이 생길 수 있다고 본다”고 우려했다.
조기 대선이 실시될 경우 새 정부의 외교 정책 방향에 대해 위성락은 “한·미 간 이슈는 무역, 방산, 방위비 등 다양하다. 각 영역을 넘어서는 거래를 염두에 둬야 한다”면서, “가령 무역이면 무역 안에서만 주고받는 게 아니라 무역, 방산, 방위비를 모두 한 테이블에 올려놓고 하는 거래 방식을 생각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면 한국이 ‘패싱’ 당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과거와 달리 한국이 북·미 회담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전망이 없다. 그 우려를 완화하려면 한국과 미국 사이에 좋은 협의 메커니즘이 작동해야 한다”며, “어떤 형태로든 우리의 주문이 미국에 반영될 수 있는 절차를 만들어야 한다. 트럼프 행정부와 그 일을 잘해 나가는 것이 차기 정부의 과제”라고 설명했다.
△“한일 과거사, 있는데 없다며 덮을 수 없어”
위성락은 한일 관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한국에 어떤 정부가 들어오던 한일 협력은 지속돼야 한다. 협력은 협력대로 하고 과거사는 과거사대로 다루는 접근 방식이 건설적이다. 윤석열 정부처럼 과거사 문제가 있는데 없다고 덮어버리면 국민은 더 반발한다”고 말했다.
위성락은 2025년 2월28일 머니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지금은 미·중 대립의 시대이자 미·러 대립의 시대로 중국의 부상이 현저한 시대다. 하지만 중국은 한국, 미국, 일본과 가치나 정책 방향, 대외 관계를 보는 관점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렇기 때문에 “동아시아 내에서 한국과 일본이 민주주의 자유 가치를 공유하는 나라로서 서로 힘을 합치고 공조해야 될 사안이 많다”며 한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트럼프 미국 행정부발로 안보, 경제, 무역 등 여러 영역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변화, 도전들을 대처함에 있어서도 한국과 일본이 공통의 이해관계나 공통의 포지션을 갖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런 점에서 협력 공간이 많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위성락은 “다만, 한일 관계는 과거사 문제라고 하는 민감한 요인을 안고 있는, 고도로 ‘정치적인’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해법도 정치적으로 다뤄야 한다. 관련 당사자, 여당과 야당 등이 국민과 교류하고 소통하면서 나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일본과 협력을 진행하면서도 과거사 문제가 (과도하게) 자극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성락은 일본 과거사 문제에 대한 해법을 장기적인 관점으로 도출할 수 있는 초당적 사회적 협의 기구 설치를 주장했다. 기구를 통해 국내 정치 상황과는 분리된, 일관된 대일 외교를 펼치고 이를 토대로 일본과 치열하게 토론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토론을 해도 협력할 건 협력해야 한다. 박근혜 정부 때처럼 ‘(위안부 문제) 합의 안 하면, 정상회담 안 한다’ 식으로 가선 안 된다”고 말했다.
△“북한군 파병 규모 2~3배 늘어날 것”
위성락은 2024년 11월18일 미국 보이스오브아메리카(VOA)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규모가 2~3배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북한과 러시아 간에 북한군 지휘와 보급, 전투수당에 대한 이면 합의가 있을 것이라고 추청했다.
위성락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북한 같은 제3국이 병력을 보내 참전한 것을 두고 “전쟁이 국제화되는 뜻이 있다고 본다”며, “그렇게 되면 우크라이나는 이번 일을 계기로 서방측에 추가적인 지원을 기대할 것이고, 부수적으로 북한이 유럽 대륙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 전쟁에 참전한 것이니까, 서구 유럽 여러 나라들과 북한과의 관계가 더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위성락은 “그동안 러시아와 북한 사이의 이 조약이 동맹조약이냐, 아니면 준동맹 조약이냐, 아니면 그보다 낮은 관계냐, 이런 여러가지 논란이 있었지만 이제 다 정리가 됐다고 볼 수 있다. 논란의 여지 없이 군사동맹 조약인 것이 분명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장래 어떤 시점에 북한이 한반도에서 전쟁에 관여하게 되면, 러시아가 북한을 도와서 참전을 하게 될 것도 가능한 상황이라고 봐야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위성락은 북한 파병규모가 더 커질 공산이 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과 러시아가 규탄받을 행동을 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 우리 측도 일정한 대응을 할 필요는 당연히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대응의 수위가 강도는 적절해야 할 것”이라면서, “우리나라는 분단되어 있고 4강에 둘러싸여 있고, 또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면하고 있는 지정학적, 전략적 여건하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처럼 긴박한 상황에서의 정책 선택은 냉정한 현실에 기반해 원모심려한 결정을 내려야 될 것”이라고 했다.
위성락은 “전쟁 지역에 살상 무기를 제공하는 문제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또 지금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이 국면이 지나가고 다시 외교 공간이 열리는 상황을 염두에 둔 대비를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북한군 철수를 위해 중국에게 대북 압박을 가하라고 설득하고 있다는 것이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 위성락은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위성락은 “미국이 중국에 대해 한반도에서 안보적 위기를 해소하고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협의를 하고 협력을 요청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지금 관계국 간의 역학관계를 감안할 때 성과를 내기는 쉽지 않다고 예상한다”고 말했다.
▲ 2025년 3월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중일 3국 협력 전문가 대화에서 더불어민주당 위성락 의원(가운데)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위성락은 2024년 5월2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글로벌전략협력연구원이 주최한 ‘한중 싱크탱크 전략대화’에 참석해 기조연설에서 “한중 양측은 미·중 경쟁의 첨예한 현실과 한국은 미국의 동맹국이라는 현실을 인정하는 바탕 위에서 양국 관계를 안정시키고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는 “(양국 사이에) 현지 대사와 접촉과 소통에 제약이 없어야 한다”면서 “현재 한중 양국 정부와 싱하이밍 대사 및 정재호 주중대사 사이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 해소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위성락은 중국이 북핵·미사일 문제에 대해 보다 전향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도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위성락과 싱하이밍 주한국중국대사 등 양국의 외교·안보 분야 20여 개 싱크탱크 소속 연구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싱하이밍 대사는 축사에서 “중한간 우호협력을 발전시키는 것은 양국 국민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우리가 결정할 일”이라며, “중‧한 관계가 제3자 요인의 영향을 받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북·중·러와 대화 않으면 우리 운명 스스로 배제”
위성락은 2024년 4월17일 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보수층에서) 윤석열 정부가 그나마 외교·안보 정책은 잘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잘 모르고 하는 얘기”라며 거센 진영 대립 속에서 휩쓸리지 않으려면 “한국형 외교 좌표를 찾아야 한다”는 지론을 폈다.
위성락은 총선에 출마한 이유로 “(외교관 퇴직 후) 우리 외교의 정책·전략에 대해 여러 주장·제언을 하며 내 주장이 설득력과 객관성을 갖게 하기 위해 가급적 정파와 거리를 둬왔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정권은 5년마다 바뀌고, 정권 창출에 기여한 이들이 정부에서 외교·안보 정책을 주무르게 된다”면서 “밖에서 정책·전략을 말해도 한계가 있었다. 현실 정치에 참여하지 않고는 한국 외교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기여하는 게 쉽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2022년 대통령 선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캠프의 실용외교위원장으로 참여한 것이 정치 참여의 시작이었다. 위성락은 “그동안 갖고 있던 ‘초당파성’이 손상이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지만, 이를 무릅쓰고 참여했다”고 말했다.
그는 “미-중 대립이 날로 심화하고 미-러 대결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최고조에 달해 있다. 이 대립은 더 강력해질 것이다. 한국은 가치·경제·문화 등에서 미국 등 서방과 연대하고 있는 나라다. 한국이 중간 지대에 서거나, 중·러 쪽에 설 순 없다. 그것은 ‘전혀’ 우리 옵션이 아니다. 이런 ‘분열선’이 강고해지면 한국은 지정학적으로 서방의 최전선에 설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위성락은 “우린 한반도 비핵화·평화·통일을 추구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별도 어젠다를 갖고 있다”며, “대립의 최전선에 서면 끝나는 게 아니다. 그렇게만 하면 우리 고유의 어젠다를 포기해야 한다. 냉전 땐 이를 포기하고 진영 대립의 최전선에 섰다. 세계 10위 국가가 된 우리가 지금 그렇게 할 순 없다”고 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2년간 외교 정책에 대해서는 “미·일과 관계는 분명 좋아졌지만, 그 반작용으로 중·러가 반발하고 있다. 현재 한-중 관계는 최악이다. 남북 관계는 파탄에 이르렀고, 한-러 관계도 최악이 되어 북-러의 전략적 협력이 시작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런 결과를 불러온 외교를 잘 했다고 할 수 없다. 윤 정부가 그나마 외교·안보 정책은 잘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잘 모르고 하는 얘기”라고 단언했다.
미·일과 협력하면서도 중·러와도 대화하는 ‘두 마리 토끼’를 어떻게 잡을 방법으로 위성락은 “한국만의 외교 좌표가 필요하다. 윤 정부처럼 대미·대일 정책만으로 중·러에 대응하려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윤 정부는 우리가 대미·대일 정책을 성공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고양된 입지에서 중·러를 충분히 다룰 수 있다고 본다. 대미·대일 관계가 대중·대러 관계에 즉각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그렇게 되지 않는다”며, “미·일·중·러에 대한 전체 전략을 조율해 통합하고 그 모든 것을 총체적으로 다루는 전략을 짜야 한다”고 했다.
미국하고 뭘 할 때는 반드시 중·러를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해선 분명한 ‘한국형 좌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위성락은 “우리 판단을 가지고 ‘할 것은 하고 못 할 것은 못 하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중·러와 외교 공간이 확보된다. 이 좌표가 없으면 그냥 휩쓸리게 된다”며, “우리가 일본·호주와 똑같은 수준으로 대중 압박에 참여하기는 어렵다. 나토는 모두 다 미국의 동맹이지만, 독일·영국·프랑스의 대러 정책이 각각 조금씩 다르다. 미국이 이를 잘 알고 존중한다. 이게 국가의 좌표다. 4강에 둘러싸인 한국이 중·러와 동시에 대립하는 것은 결코 현명한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위성락은 2024년 총선 운동 기간에 이재명 대표의 대만 관련 “쉐쉐”발언에 대해 “대만 사태는 심각하게 고심하고 연구해야 할 문제”라고 단언했다. 미-중 대립의 핵심 이슈인 대만에서 어떤 사태가 발생하면 우리 의도와 관계없이 휩쓸려 들어갈 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이다.
그는 “첫 시나리오는 주한미군의 개입 가능성이다. 그러면 중국이 대응하고 우리도 자동으로 끌려 들어간다. 미국이 도움을 청할 가능성도 있다. 그걸 거부하게 되면, 동맹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두 번째는 북한이 움직이는 경우다. 북한이 상황을 활용하려 움직일 수도 있고, 중국이 사주할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떤 시나리오든 한국에겐 굉장히 위태롭고 부담스럽다. 한국에겐 대만해협의 현상 유지가 가장 바람직하다. 조용히 견지해야 할 우리 입장”이라며, “윤 정부는 불필요한 ‘레토릭’으로 중국과 마찰을 야기했다. 미-중 대립이 진행되는 중에도 중국과 대화하고 협력할 공간을 열어 둬야 한다. 이재명 대표가 윤 정부의 이런 대응은 문제라고 지적하는 차원에서 유세 현장의 표현으로 그런 말을 했다고 이해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전작권 대응에 “조금 의문 든다”
위성락은 2021년 11월17일 문재인 정부의 전시작전권 전환 협상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냈다.
위성락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주최한 ‘문재인 정부 5년 성과와 과제-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토론회에서 “제가 참여정부 때 전작권 기간 협상을 현장에서 오래 했다”며 “이명박 정부 시작 때 처음에 기한이 정해졌다가 뒤로 밀렸고, 박근혜 정부에서 처음으로 ‘조건에 기반한’이라는 문구가 들어갔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 문구가 현 정부 들어와서는 바뀔 줄 알았는데 첫 한미 정상회담 공동 발표문에 ‘조건에 기반해 조속히 한다’고 돼 있더라”며 “청와대가 여러 가지 상황을 검토했을 텐데 어떻게 된 것이지 조금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위성락은 “현 정부 정책을 제 식으로 묘사하면 외교는 아주 유연하게, 국방은 비교적 터프하게 배합했다고 볼 수 있다”며 “정도의 문제지만 외교를 지금보다 약간 터프하게, 국방은 조금 덜 (터프하게 해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토론회는 ‘문재인 정부 5년을 생각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현 정부를 평가하고 차기 대통령에게 과제를 전달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 비전과 과제/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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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전과 과제
외교가에서의 평가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결과를 낸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다만 우리 의지와 달리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의 관계 설정의 첫 단추가 제대로 끼워지지 않은 점은 아쉽다는 의견이 많다.
위성락으로서도 유감스러웠을 것으로 보인다.
이스라엘과 이란 간 무력 충돌 여파로 트럼프 대통령이 G7 정상회의 일정을 모두 채우지 못하고 조기 귀국하면서 첫 한미 정상회담이 무산됐다.
‘국익 중심 실용 외교’를 앞세워 첫 정상외교 무대 데뷔전에 나선 이재명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일정 이틀 차인 17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을 확정지었다. 하지만 16일 오후 트럼프 대통령이 남은 G7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당일 밤 귀국한다는 소식이 미국 백악관발로 갑작스레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을 예정하고 있었던 대통령실은 이런 돌발 상황에 당혹하는 기류도 읽혔다.
예상치 못한 중동 정세에 따른 트럼프 대통령의 조기 귀국 변수가 발생하면서 양국의 첫 정상회담도 예기치 못한 유탄을 맞았다.
애초 이번에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면 한미 양국의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꼽히는 통상 협상과 방위비 분담금 및 주한미군 재배치 문제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특히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의 회담 결과에 따라 시한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한미 양국의 실무 협상 물꼬가 터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취임한 지 불과 12일밖에 되지 않은 이재명 대통령이 촉박한 일정에도 G7 정상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석하기로 한 주된 이유도 이런 한미 간의 통상 현안을 풀 실마리를 찾기 위해서라는 관측도 나왔다.
위성락도 출국 전 브리핑에서 “G7을 계기로 해 미국·일본 등 주요국 정상과 협의함으로써 관세 등 당면한 외교·경제통상 현안 타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현안 타결에 동력을 부여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국익 중심 실용 외교를 주창한 이 대통령이 자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는 트럼프 대통령을 대면해 어느 수준까지 현안 협상의 합의점을 모색해 낼 수 있을지에 초미의 관심이 쏠렸다.
야권도 한미정상 첫 대면이 불발되자 우려감을 표하며 정치적 공세를 시작했다.
일각에선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동부 시간 기준으로 2025년 6월6일 오전 9시(한국시간 6일 오후 10시) 약 20분간 통화했을 때도 우려스러운 면을 언급했다.
통화 직후 한국 대통령실은 내용을 상세히 공개했으나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은 하루가 경과한 현지시간 6월7일 오후 현재까지 통화와 관련한 공식 발표를 하지 않았다.
6일 한국 대통령실 발표 직후 로이터 통신 발로 백악관 당국자가 ‘트럼프 대통령이 이재명 대통령의 방미를 초청했고 두 정상이 조만간 만날 계획’이라고 확인한 내용이 일부 보도된 바 있지만 대변인의 브리핑 등 공식 발표도 트럼프의 SNS도 없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정상 간 통화 결과의 미국 측 발표의 경우 주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SNS 트루스소셜 계정을 통해 직접 해왔다.
트럼프 행정부가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며칠간 ‘로키’(low-key·조용한 대응) 내지 ‘관망’ 기류를 보인다는 평가도 조심스럽게 나왔다.
두 정상의 통화가 이뤄진 시점(대선일로부터 3일 후)도 한국 대선일로부터 1∼2일 지나 이뤄졌던 2000년대 이후 관례에 비춰 시간이 다소 더 걸렸고, 이 대통령 당선에 대한 백악관의 첫 입장에 중국의 영향력을 견제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도 이전과는 달랐다.
외교가에서는 이재명 정부에 대한 미국의 ‘조용한 기류’를 부정적으로만 볼 일은 아니라는 견해도 존재한다.
G7 정상 회의에서 한미 정상의 첫 대면이 무산됨에 따라 위성락은 시점 등을 재구상해야 한다. G7 이전의 과제가 고스란히 되살아났다. 한미 정상회담을 조율하는 위성락의 책임이 더 무거워졌다.
대통령실은 한미 정상회담 불발로 한미 협상에 차질이 빚어진 것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실무 협상과 장관급 협상이 진행돼 큰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빠른 시일내 정상 간 회동 있으면 큰 보완이 되리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가장 빠른 계기’를 찾아 한미 정상회담을 다시 추진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위성락은 우려가 심해지고 있는 한미 관계의 건재함을 알려야 한다는 부담감을 안고 있다.
◆ 평가▲ 위성락 전 주러시아 대한민국 대사가 2022년 12월9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호텔 파크볼룸에서 열린 ‘제9회 통일금융 컨퍼런스’에서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전 정부가 중국, 러시아, 북한과의 관계를 소홀히 한다고 비판하면서도 늘 한미동맹과 한미일 3각 협력을 강조해 왔기 때문이다.
한 언론은 위성락의 면면을 자세히 소개하며 외교부 간부의 말은 인용해 “지난 6·3 대선 전까지 국회 외통위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위성락의 질의응답을 지켜보면, 두 사람이 장관과 야당 의원이라는 차이점만 있을 뿐, 정책적 차이가 거의 없었다”고 평가했다.
위성락은 조태열 장관과는 달리 외교부에서 북미국장, 주미 정무공사,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의 요직을 거쳤음에도 비주류로 분류돼왔다. 옳건 그르건 보기 드물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전략가로 평가된다.
모 해외 공관장은 “외교관은 두 부류가 있다. 위성락처럼 자신의 주장을 지키려 노력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시키는 대로만 하는 이들도 있다. 위성락은 분명 소수에 속하는 사람”이라고 평했다.
‘외교관 위성락’이 외교부 안팎에 널리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2002년 노무현 민주당 대선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부터다.
노무현 정부 인수위원회 전문위원으로 파견됐는데, 당시 참여정부의 초대 외교부 장관에 발탁된 윤영관 서울대 외교학과 교수의 추천이 있었다고 한다. 두 사람은 동향에 서울대 외교학과에서 함께 공부했다.
2003년 6월, 심윤조 북미국장의 후임이 됐다. 한반도 평화교섭본부가 생기기 전으로 북핵 문제까지 총괄하는 북미국장은 정부 부처 내 국장급 직위 중 가장 중요한 포스트였다. 위성락은 “변방에서 20년을 지냈다”며 “이렇게 일 잘하는 부하들을 데리고 일해 본 적이 없다”고 했다.
다만 7개월 만에 북미국장에서 물러났다. 소위 자주파와 동맹파의 갈등과정에서 북미국 직원들의 대통령 폄하 발언이 논란이 돼 윤영관 장관과 함께 교체됐다. 자주파와 동맹파의 갈등은 크게 볼 때 노무현 정부의 대미 외교 노선을 둘러싼 논쟁으로 외교부 북미국과 조약국의 갈등에서 표면화됐다. 방위비 분담, 용산기지 이전 등의 문제를 기존의 한미동맹 관점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북미국의 입장과 주권을 강조하는 대통령이 취임한 만큼, 미국 관련 사안도 엄정한 조약 측면에서 봐야 한다는 주장이 충돌했다.
위성락은 교체되기 하루 전인 2004년 1월19일 이례적으로 외교부 2층 브리핑실에서 출입 기자들을 만나 자신의 입장을 직접 밝혔다. 국장급 간부가 자신의 거취와도 관련된 민감한 사안에 대해 기자단과 대화를 한 건 전례 없던 일이었다.
당시 위성락은 45분간 자신의 생각을 밝히며 선언하듯이 “이제 각자가 (미국에 대한) 자신의 스탠스를 밝혀야 한다. 주한미군이 있어도 좋고, 나가도 좋다는 측의 주장과 동맹의 강화를 전제로 한 담론과는 다르다. 그것이 섞여 있어 문제”라고 일갈했다. 정권의 핵심 세력으로 청와대 곳곳에 포진해 있던 반미운동권 인사들을 겨냥한 것이었다.
그럼에도 위성락은 당시 노 대통령의 “능력있는 사람은 과오가 있더라도 다시 (가르쳐) 쓰는 게 좋겠다”는 판단에 따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정책조정관으로 전보 조치됐다. 여기서 위성락은 이재명 대통령의 첫 국가정보원장에 지명된 이종석 NSC 사무차장을 만나게 된다.
위성락은 NSC에 오래 있지 않았다. 2004년 8월 반년 만에 주미대사관 정무공사로 부임했다. 짧은 시간 내 NSC의 실세였던 이종석 사무차장은 물론 노 대통령의 신임을 받았었기에 가능했다.
당시 한미 관계는 지금처럼 전환기를 맞고 있었다. 주한미군 감축, 전략적 유연성 합의, 한국의 우라늄 핵 물질 0.2g 농축 사건 등 민감한 사안을 다루며 한승주, 홍석현, 이태식 등 주미 대사들로부터 신임을 받았다.
위성락은 북핵 6자회담의 진행 상황을 냉정하게 바라봤다. 청와대와 외교부가 6자회담을 통해 당장 북핵 문제가 해결될 것처럼 말하는 데 대해 비판적이었다.
위성락은 “북한 핵 문제에 일부 진전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현재의 상황은 엄중하다. 도대체 ‘북핵이 잘 관리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게 맞는 말인가. 어느 순간에 관리되고 있다는 미명하에 북핵 문제는 더욱 심각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의 우려대로 북한은 영변 냉각탑 폭파 쇼까지 벌이며 국제 사회를 현혹시키는 전략을 쓴 후, 더 이상 6자회담에 나오지 않았다. 한국과 미국이 외교적 참패를 당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위성락은 2020년에 펴낸 자신의 저서 ‘한국 외교 업그레이드 제언’에서도 유사한 주장을 했다. 한반도와 관련된 주요 이슈가 국제적으로 다루어질 때 논의가 한국의 입장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식으로 아전인수 격인 해석을 하거나 사안을 한국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일을 경계했다.
주미 정무공사 시절 이 같은 자신의 입장을 개진했다가 청와대·외교부와 마찰을 빚었다. 2007년 9월 주미 정무공사 요직을 마치고 귀국했는데도 본부에서 아무런 보직을 받지 못했다.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유명환 외교부 장관의 특별보좌관을 지내며 2009년 8월 제3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겸 6자회담 수석대표로 발탁됐다. 당시 6자회담이 쇼 무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소신하에 회담 재개에 집착하지 않았다.
이명박 정부의 대북 정책과도 맞아떨어져 2011년 10월까지 2년 7개월 관련 업무를 계속했다. 2003년 북핵 6자회담이 시작된 이래 최장수 수석대표로 기록됐지만, 재임 중 6자회담은 한 번도 열리지 않았다.
대신, 그는 2011년 7월과 9월 발리와 베이징에서 남북 비핵화 1·2차 회담을 성사시켰다. 2010년 북한의 천안함·연평도 도발 이후 남북 당국자 간의 첫 의미 있는 회담을 만들어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2년 미국과 북한 간의 2월29일 ‘윤일 합의(Leap day agreement)’에 기여했다.
위성락은 자신의 소신을 담은 책 ‘한국 외교 업그레이드 제언’에서 자기중심적 감정적 관점, 국내 정치에 종속된 외교, 이념성과 당파성, 포퓰리즘, 아마추어리즘이라는 5대 수렁이 한국 외교 생태계의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외교가 국내 정치의 종속변수가 되는 일이 많다며 국내 정치가 과도하게 대외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비판해 왔다.
일각에서는 현학적인 이야기를 하며 정치권력을 무시할 수 없는 현실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비난을 하기도 한다. 윤석열 정부에서 요직을 맡았던 고위급 외교관은 “평론가처럼 이상적인 얘기만 할 뿐 실제로 성과를 낸 적이 없다”고 날선 비판을 내놓기도 했다.
- 사건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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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북한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리용호 외무성 부상이 2011년 9월21일 오전 중국 베이징 시내의 장안클럽에서 열린 남북 제2차 비핵화회담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위성락과 가족이 소유한 각종 부동산 자산이 80억 원에 달하며, 이를 통해 매달 수백만 원의 임대수익을 거두고 있다는 투기 의혹을 받자 위성락에 대한 비난은 물론 대통령실의 인사 검증까지 도마 위에 올랐다.
이번 부동산 투기 의혹은 위성락과 가족이 서울과 수도권에 땅과 상가, 주택, 오피스텔 등을 문어발식으로 사들이면서 부동산 불로소득을 20년 넘게 거두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불거졌다.
위성락은 외교부 재직 시절인 1998년 경기 용인에 200평대 땅을 매입했다. 당시 공직자 재산 신고 때는 “노후 주택용으로 취득했다”고 설명했지만, 2011년에 이 땅에 3층 상가 건물을 지었다. 2015년 3월에는 주러시아 대사로 모스크바에 거주하면서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재건축 아파트를 매입하기도 했다.
위성락 배우자는 1997년 경기 성남시 분당의 상가 건물을 경매로 낙찰받았고, 2004년에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의 한 아파트를 매입한 뒤 2018년 매도했다. 2019년에는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 오피스텔을 매입하고, 2020년에는 서울 강남구 논현동 주상복합 지하상가를 분양받았다.
위성락의 장·차남도 각각 32살이던 2015년과 2018년, 서울 성동구 도선동과 중구 정동의 다세대주택(도시형생활주택)을 분양받았다. 두 아들 모두 해당 주택을 임대하고 있으며, 월세는 각각 100만 원 정도로 파악된다. 두 사람은 20대였던 2008년 어머니 김 씨로부터 충청남도 당진시 땅(임야) 약 1358평을 절반씩 증여받기도 했다.
이렇게 해서 위성락 가족 보유 부동산의 현재 가치는 80억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됐다.
위성락 측은 해당 매체에 “성수동 아파트는 2004년 당시만 해도 조만간 재건축될 것으로 생각해 퇴직 후 거주 목적으로 매입했지만, 재건축 사업이 계속 지지부진해 2018년 매각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서울과 수도권에 상가를 여러 채 매입하고, 상가 건물까지 세운 이유에 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 경력/학력/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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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력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비례대표에 당선된 더불어민주연합 위성락 당선인(오른쪽)이 2024년 4월1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비례대표 당선증을 전달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979년 외무고시(13회)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다.
1979년 외무부에 입부했다.
1981년 주자메이카 2등서기관으로 부임했다.
1986년∼1989년 미국 연수를 다녀왔다.
1991년 주제네바 1등서기관으로 부임했다.
1993년 주러시아 1등서기관으로 부임했다.
1996년 외무부 동구 과장으로 일했다.
1997년 대통령비서실로 파견돼 외교안보수석실 행정관을 지냈다.
1999년 주미국 참사관으로 부임했다.
2002년 외교통상부 장관 보좌관으로 일했다.
2003년 외교통상부 북미국장으로 임명됐다.
2004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정책조정실 정책조정관으로 일했다.
2004년 주미국 정무공사로 부임했다.
2007년 중앙대 겸임교수로 일했다.
2008년 외교통상부 장관 특별보좌관으로 임명됐다.
2009년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으로 부임했다.
2009년 북핵 6자회담 한국 측 수석대표를 겸임했다.
2011년 주러시아 대사로 부임했다.
2015년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외교학전공 객원교수로 일했다.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중앙선거대책위원회 실용외교위원장을 맡았다.
2022년 (재)한반도평화만들기 사무총장으로 일했다.
2024년 제22대 국회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으로 선출됐다.
2024년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으로 일했다.
2024년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으로 일했다.
2025년 6월 국가안보실장(장관급) 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장에 임명됐다.
◆ 학력
1972년 전라북도 남성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77년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했다.
1979년 서울대학교 대학원 외교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6년 러시아 국립과학아카데미 국제정치경제연구소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 가족관계
화가인 부인 김상학 씨와의 사이에 두 아들을 두고 있다.
◆ 상훈
1990년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1995년 외무부장관표창을 받았다.
2015년 황조근정훈장을 수훈했다.
◆ 기타
저서로 1998년 ‘새로쓰는 러시아 리포트’를, 2020년 ‘한국 외교 업그레이드 제언’을 발간했다.
- 어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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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정상외교는 완전히 복원됐다. G7 플러스 국가로서의 대한민국의 위상을 분명히 한 성과가 있었다.”(2025/06/17(현지시간), 캐나다 G7 정상회담 현장에서 이재명 대통령 공식 일정이 끝난 뒤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갑자기 귀국을 하게 됐기 때문에 내일로 예정됐던 한미 정상회담은 (개최하기가) 어렵게 됐다. 원래 다자회의를 계기로 한 정상회담에는 이런 일들이 간간이 있긴 하다. 아마도 이스라엘과 이란의 군사적 충돌 문제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 미국 측으로부터는 이 같은 상황이 생긴 언저리에 저희에게 양해를 구하는 연락이 왔었다.” (2025/06/16일(현지시간), 캐나다 G7 정상회담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이번 일정은 6개월간 멈춰있던 정상외교를 복원하는 출발점이다. 계엄으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민주 한국이 돌아왔다’는 메시지를 국제 사회에 알리는 첫 무대이자,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를 본격 추진한다는 의미가 있다.”
“이번 회의는 세계 경제를 선도하는 주요국 정상이 모이는 회의라는 점에서 국익 중심 실용 외교의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우리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의 기업활동은 물론 민생 회복과 경제살리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G7을 계기로 해 미국·일본 등 주요국 정상과 협의함으로써 관세 등 당면한 외교·경제통상 현안 타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현안 타결에 동력을 부여한다는 의미가 있다.” (2025/06/15, 브리핑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 일정을 소개하며)
“한일 간의 더 많은 협력은 시대의 요구다. 이재명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지금까지 쌓아온 한일 간의 성과가 뒤집힐 거라고 볼 필요는 없다.”
“(대북 정책과 관련)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대화하려 하고 있고 일본도 대화 의사가 있다. 한국만 소외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우리도 대화 프로세스를 재개할 필요가 있다.” (2025/05/04, 일본 마이니치 신문 인터뷰에서)
“한·미 간 이슈는 무역, 방산, 방위비 등 다양하다. 각 영역을 넘어서는 거래를 염두에 둬야 한다. 가령 무역이면 무역 안에서만 주고받는 게 아니라 무역, 방산, 방위비를 모두 한 테이블에 올려놓고 하는 거래 방식을 생각해야 할 것 같다.”
“과거와 달리 한국이 북·미 회담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전망이 없다. 그 우려를 완화하려면 한국과 미국 사이에 좋은 협의 메커니즘이 작동해야 한다. 어떤 형태로든 우리의 주문이 미국에 반영될 수 있는 절차를 만들어야 한다. 트럼프 행정부와 그 일을 잘해 나가는 것이 차기 정부의 과제다.” (2025/03/19,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한국에 어떤 정부가 들어오든 한일 협력은 지속돼야 한다. 협력은 협력대로 하고 과거사는 과거사대로 다루는 접근 방식이 건설적이다. 윤석열 정부처럼 과거사 문제가 있는데 없다고 덮어버리면 국민은 더 반발한다.”
“지금은 미·중 대립의 시대이자 미·러 대립의 시대로 중국의 부상이 현저한 시대다. 하지만 중국은 한국, 미국, 일본과 가치나 정책 방향, 대외 관계를 보는 관점이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동아시아 내에서 한국과 일본이 민주주의 자유 가치를 공유하는 나라로서 서로 힘을 합치고 공조해야 될 사안이 많다.”
“한일관계는 과거사 문제라고 하는 민감한 요인을 안고 있는, 고도로 ‘정치적인’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해법도 정치적으로 다뤄야 한다. 관련 당사자, 여당과 야당 등이 국민과 교류하고 소통하면서 나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일본과 협력을 진행하면서도 과거사 문제가 (과도하게) 자극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대처해야 한다.”
“세대가 바뀌고 시대가 바뀌어서 (한일 협력) 지지 여론이 많기 때문에 (과거사에 대한 국민감정을) 무시해도 된다고 보는 것은 옳지 않다. 젊은 세대가 일본에 대한 호감도가 높다고 해도, 결국 다 한국 사람들이다. 앞으로도 한일 외교에 있어서는 국민감정을 자극시키지 않도록 정치가 잘 관리해 줘야 한다.” (2025/02/28, 머니투데이 인터뷰에서)
“(북한의 러우 전쟁 파병과 관련) 북한과 러시아가 규탄받을 행동을 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 우리 쪽도 일정한 대응을 할 필요는 당연히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대응의 수위가 강도는 적절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분단되어 있고 4강에 둘러싸여 있고, 또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면하고 있는 지정학적, 전략적 여건하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처럼 긴박한 상황에서의 정책 선택은 냉정한 현실에 기반해 원모심려한 결정을 내려야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전쟁 지역에 살상 무기를 제공하는 문제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또 지금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이 국면이 지나가고 다시 외교 공간이 열리는 상황을 염두에 둔 대비를 해야 된다고 본다.” (2024/11/18, 보이스 오브 아메리카(VOA) 인터뷰에서)
▲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이 2011년 9월22일 베이징 중국 외교부에서 중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한반도 사무특별대표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만의 외교 좌표가 필요하다. (중략) 미·일·중·러에 대한 전체 전략을 조율해 통합하고 그 모든 것을 총체적으로 다루는 전략을 짜야 한다. 즉, 미국하고 뭘 할 때는 반드시 중·러를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분명한 ‘한국형 좌표’가 필요하다. (중략) 우리 판단을 가지고 ‘할 것은 하고 못 할 것은 못 하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중·러와 외교 공간이 확보된다. 이 좌표가 없으면 그냥 휩쓸리게 된다. 우리가 일본·호주와 똑같은 수준으로 대중 압박에 참여하기는 어렵다. 나토는 모두 다 미국의 동맹이지만, 독일·영국·프랑스의 대러 정책이 각각 조금씩 다르다. 미국이 이를 잘 알고 존중한다. 이게 국가의 좌표다. 4강에 둘러싸인 한국이 중·러와 동시에 대립하는 것은 결코 현명한 일이 아니다.”
“대만 사태는 우리가 심각하게 고심하고 연구해야 할 문제다. 미-중 대립의 핵심 이슈인 대만에서 어떤 사태가 발생하면 우리 의도와 관계없이 휩쓸려 들어갈 가능성이 아주 높다. 첫 시나리오는 주한미군의 개입 가능성이다. 그러면 중국이 대응하고 우리도 자동으로 끌려 들어간다. 미국이 도움을 청할 가능성도 있다. 그걸 거부하게 되면, 동맹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두 번째는 북한이 움직이는 경우다. 북한이 상황을 활용하려 움직일 수도 있고, 중국이 사주할 수도 있다. 어떤 시나리오든 한국에겐 굉장히 위태롭고 부담스럽다. 한국에겐 대만해협의 현상 유지가 가장 바람직하다. 조용히 견지해야 할 우리 입장이다.” (2024/04/17, 한겨레신문 인터뷰에서)
“한반도와 관련된 주요 이슈가 국제적으로 다루어질 때 논의가 한국의 입장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식으로 아전인수 격인 해석을 하거나 사안을 한국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일이 흔하다. 6자 회담에서 나온 9·19 공동 성명을 한국이 주도하여 만들었다는 식의 주장이 비근한 사례다.” (2022년 발간 저서 ‘한국 외교 업그레이드 제언’에서)
“현 정부(문재인 정부) 정책을 제 식으로 묘사하면 외교는 아주 유연하게, 국방은 비교적 터프하게 배합했다고 볼 수 있다. 정도의 문제지만 외교를 지금보다 약간 터프하게, 국방은 조금 덜(터프하게 해야 할 것이다).” (2021/11/17, ‘문재인 정부 5년 성과와 과제-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토론회에서)
“북한과의 회담은 쇼 무대일 뿐이다. 그 쇼 무대에 오르기 전에 막전막후에서 싸우는 스트러글(투쟁)이 모든 전선에 걸쳐 있다. 이것이 결과를 좌우한다. ‘왜 회담이 안 열리느냐. 언제 합의하느냐’고 초조해하면 매우 길고 지루한 싸움에서 이길 수 없다.”
“2년 가까이 진행된 6·25 전쟁의 휴전회담은 회담장 내의 협상에서 판가름 난 것이 아니다. 회담장 바깥의 백마고지에서 어느 쪽이 더 고지를 장악하느냐는 치열한 싸움 끝에 결정됐다. 북한과의 회담 현장에서 남북이 뭔가를 주고받으면 북핵 문제가 해결된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나는 동의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상대가 회담장만 바라보는 접근법을 하지 않는다는데 유의해야 한다."
“북한을 상대하는 것은 군사적 전략, 선전전, 심리전, 모든 것이 하나로 된 총체적 싸움이다. 북한이 사용하는 모택동의 게릴라 전술은 전선의 앞과 뒤가 모두 섞여 있다.”
“국내 정치가 과도하게 대외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 (2011/10/07,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임기를 마치고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이제 각자가 (미국에 대한) 자신의 스탠스를 밝혀야 한다. 주한미군이 있어도 좋고, 나가도 좋다는 측의 주장과 동맹의 강화를 전제로 한 담론과는 다르다. 그것이 섞여 있어 문제(다).” (2004/01/19, 외교부 출입 기자 간담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