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시장과 이철우 도지사는 통합신공항사업으로 대구·경북 경제발전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권 시장은 대구 군공항과 민간공항을 함께 이전해 소음문제 해결, 도심 개발 등 '두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구상을 세웠다.
대구시에 따르면 현재 대구시민 10%가량인 24만여 명이 소음피해를 겪고 있고 대구 면적의 13%가량이 군공항에 따른 고도제한에 묶여 재산권 행사가 제약된다.
현재 대구공항 부지는 대부분 국방부 소유로 민간공항이 군공항의 시설을 빌려서 사용하는 상황이라 사실상 군공항 이전이 통합신공항의 중심이 된다.
권 시장은 최근 국방부와 8조2천억 원 규모의 사업비에 합의한 뒤 군공항을 이전하기 위한 행정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업비는 군공항이 이전한 뒤 남게 되는 공항 부지를 개발해 충당하기로 했다.
군공항 이전으로 확보한 부지에 스마트시티, 광역교통망 등을 구축해 20조~30조 원에 이르는 경제적 부가효과를 창출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과 권영진 대구시장이 4월2일 대구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 참석해 국방부와 통합신공항 사업비 관련 합의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지사도 통합신공항사업에 의욕을 보이고 있다.
이 지사는 그동안 마땅한 광역교통망을 보유하지 못했던 경북이 대규모 국제공항을 받아들이면 지역 산업단지의 항공물류와 해외관광객을 유치할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구미시, 포항시 등을 중심으로 구미형 일자리와 배터리 클러스터와 같은 신산업을 육성하는 데도 통합신공항이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재 경북 군위군 우보면과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등 2곳이 통합신공항 후보지로 선정돼 국방부와 최종 부지 선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통합신공항사업이 하나씩 진행되고 있는 만큼 권 시장과 이 지사는 김해신공항 재검증이 통합신공항사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이 지사는 7월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5개 단체가 합의해 결정한 것이므로 재검토할 때도 5개 단체가 합의해야 한다”며 “만약 김해신공항이 부적합하다는 결론이 나서 다른 지역을 정할 때도 5개 단체의 합의를 거쳐야 한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는 “공항이 있어야 관광 활성화, 기업과 산업 유치가 가능한 만큼 통합신공항을 만드는 데 똘똘 뭉쳐야 한다”며 “통합신공항을 위해 대구·경북이 함께 힘을 쏟고 있고 이제 부지 선정단계만 남아 잘 해결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권 시장은 6월 국무총리실을 직접 방문해 ‘김해신공항 재검증이 통합신공항 건설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을 것’ 등을 담은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명의 건의문을 전달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총리실은 21일 개최한 김해신공항 재검증 관련 설명회에서 재검증 과정에 어떤 정무적, 정치적 판단도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밝혔다”며 “김해신공항과 관계없이 통합신공항이 순조롭게 추진되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