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은 17일 기준 무인 탑승수속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이 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22일 밝혔다.
▲ 제주항공 무인발권기(키오스크) 사용 이미지.
제주항공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인천국제공항 탑승객을 대상으로 무인 발권기(키오스크) 이용률을 집계한 결과 제주항공 고객의 49.8%가 무인 발권기를 통해 탑승수속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무인 탑승수속 이용자 목표를 100만 명으로 잡았는데 목표를 2개월 반 정도 조기 달성한 것이다.
제주항공에 따르면 7~9월 성수기에만 45만1천여 명이 무인 탑승수속 서비스를 이용했다. 지난해 인천공항에서 이 서비스를 이용한 승객이 52만5천 명에 불과했던 것을 살피면 매우 빠른 속도로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무인 탑승수속은 무인 발권기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탑승객이 직접 좌석 등을 지정하고 탑승권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탑승수속 절차를 단순화하여 대기시간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제주항공은 무인 발권기 사용과 정보이용에 동의한 승객에게 출발 24시간 전에 스마트폰으로 탑승권을 보내주는 ‘자동 탑승수속’,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좌석을 지정하고 수속하는 ‘모바일수속’ 등 서비스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자동 탑승수속(괌·사이판 노선 제외) 서비스는 6월 도입된 뒤 한 달에 160여 명이 이용하고 있고 모바일수속 서비스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국제선에서 11만7000여 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무인 탑승수속 이용객 증가는 서비스의 편리함을 경험한 승객들이 늘어나고 스스로 탑승수속을 하는 것과 관련된 낯섦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라며 “쉽고 편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이용자의 편의를 위한 투자를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