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중국 스마트폰시장에서 점유율 1%대에 진입했다.
6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중국 스마트폰시장에서 120만 대를 출하하며 점유율 1.3%를 차지했다.
지난해 4분기 0.8%보다는 늘어난 것이지만 과거 삼성전자의 중국 스마트폰시장 점유율을 감안하면 극히 낮다.
삼성전자는 2013년까지만 하더라도 중국 스마트폰시장 점유율이 20%였지만 이후 중국 토종업체들에게 밀리면서 점유율이 급속히 위축됐다.
삼성전자의 중국 스마트폰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분기 3.1%, 2분기 2.7%, 3분기 2.0%, 4분기 0.8% 등 급속도로 줄어들었다.
올해 1분기 갤럭시S9을 출시하면서 대대적으로 마케팅에 나선 것이 점유율 반등의 배경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8 파생모델과 갤럭시A8 파생모델 등 중저가폰 라인업을 확대하는 전략으로 중국시장 점유율 회복에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최근 중국 출장에서 샤오미와 삼성전자 스마트폰 매장을 찾는 등 중국 스마트폰시장에서 점유율 회복의 의지를 보였다.
SA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 스마트폰시장 점유율은 화웨이가 21.2%로 1위이고 오포가 17.4%로 2위, 비보가 15.1%, 샤오미 13.0%, 애플 9.4% 순이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