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고객의 삶에 가치를 더하고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고 존경받는 기업이 될 것도 당부했다.
신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사회 트렌드와 가치 변화에 관심을 기울여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 회장은 워라밸(워크 앤드 라이프 밸런스), 욜로(YOLO) 등을 언급하며 “우리사회가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변화의 흐름을 빠르게 읽어내고 예상을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만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임직원이 ‘라이프타임 밸류 크리에이터’(Lifetime Value Creator)라는 점을 가슴에 새기고 고객의 삶에 가치를 더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디지털 전환을 통해 환경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것도 주문했다.
신 회장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 첨단 ICT 기술을 모든 사업에 적용해 혁신을 이뤄야 한다”며 “이는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기존 상식과 통념을 깨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그룹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강력한 브랜드파워는 어떤 마케팅 전략보다 효과적”이라며 “다양한 사업에서 쌓아온 역량과 노하우, 긍정적 이미지가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각자의 위치에서 노력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주변과 항상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존경받는 기업이 되자”며 “경영 투명성을 갖추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을 기반으로 경영활동을 해나가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마올해 예상되는 어려운 경제환경을 들고 “불확실성과 변화의 시대 속에서 미래 성장을 담보하려면 치열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올해에도 주인의식과 긍지를 품고 업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