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이동통신과 케이블TV 서비스를 결합한 ‘동등결합’ 상품을 내년 초에 선보인다.
KT는 케이블방송사 CMB와 이동통신·케이블 동등결합상품 출시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 임헌문 KT 매스총괄 사장(오른쪽)과 김태율 CMB 대표. |
동등결합상품은 케이블TV 사업자의 유선 상품과 이동통신사의 무선 상품을 결합한 것을 말한다.
케이블사업자의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는 자신이 쓰고 있는 통신사의 이동통신 서비스와 연계해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다.
KT와 CMB는 내년 초에 KT 모바일 서비스와 CMB의 초고속인터넷을 결합한 동등결합상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KT는 동등결합상품 출시로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지고 가계통신비 절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통사들은 그동안 자체적으로 이동통신, 인터넷TV(IPTV), 초고속인터넷 등을 결합한 상품을 선보였다. 이 때문에 이동통신사업이 없는 케이블사업자들은 인터넷, 유료방송 사업에서 이통사와 공정한 경쟁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말 ‘방송, 통신 동등결합 가이드라인’이 발표된 뒤 SK텔레콤은 올해 2월 이통3사 가운데 처음으로 CJ헬로비전, 티브로드, 딜라이브, 현대HCN, JCN울산중앙방송 등 케이블사업자와 동등결합 상품을 출시했다.
임헌문 KT 매스총괄 사장은 “KT는 중소 케이블사업자와 상생과 미디어·콘텐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으로도 계속 케이블방송업계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태율 CMB 대표는 “지역광고 통합상품에 이은 동등결합 상품 출시를 계기로 긍정적 미디어 생태계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