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중국은 물론 미국에서도 판매 부진을 겪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미국시장 점유율은 8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15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9월 미국판매량은 10만947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11만5830대보다 5.5% 줄었다. 기아차는 5만2468대로 6.6% 늘었지만 현대차가 5만7007대로 14.4% 감소했다.
▲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왼쪽)과 이형근 기아자동차 부회장. |
9월까지 누적판매량은 96만9670대로 지난해 누적판매량보다 10.2% 감소했다. 현대차 누적판매량은 51만1740대로 12.9%, 기아차 누적판매량은 45만7930대로 6.9% 줄었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의 미국 점유율은 1~9월 누적 기준 7.5%로 지난해 같은 기간 8.2%보다 0.7%포인트 줄었다. 2009년 7% 이후 8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점유율이 떨어졌다.
현대차 점유율은 1년 사이 4.5%에서 4.0%로 0.5%포인트 하락했다. 기아차 점유율은 3.8%에서 3.6%로 0.2%포인트 떨어졌다.
현대기아차의 미국시장 점유율 순위는 7위로 동일하지만 6위인 닛산·미쓰비시와 점유율 격차는 2.4%포인트로 지난해 1.4%포인트의 2배 이상 커졌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미국 판매 모델 중 상당수가 출시 이후 시간이 꽤 지났고 현대차는 올해 출시된 신차가 거의 없다”며 “올해 한국에서 출시한 코나, G70 등이 내년 이후 미국에서 출시되면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드보복의 영향을 받은 중국시장 상황도 좋지 않았다. 9월 현대기아차의 중국 판매량은 12만504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5% 감소했다.
8월 판매량 감소율(39%)이나 상반기 판매량 감소율(52.3%)보다는 다소 나아졌지만 여전히 20% 이상 판매감소가 이어졌다.
현대기아차의 1~9월 중국 누적 판매량은 70만2017대로 지난해 120만2688대보다 41.6% 줄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