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구글과 아마존 등 글로벌 IT기업과 협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비서서비스를 적용한 제품군을 대폭 늘리며 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전망됐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일 “LG전자가 스마트폰, 가전제품 등에 인공지능 비서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탑재하기 시작했다”며 “인공지능 비서서비스 채택을 확대해 이 시장을 선점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LG전자는 1일부터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국제가전전시회 ‘IFA2017’에서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서비스 ‘구글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새 프리미엄 스마트폰 ‘V30’을 공개했다.
또 아마존의 인공지능 스피커 ‘에코’과 연동되는 올레드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을 선보였다.
올해 초 국제가전전시회 ‘CES2017’에서 아마존의 인공지능서비스 ‘알렉사’를 탑재한 스마트 냉장고 및 가정용 허브 로봇을 선보였는데 이번에 제품군을 대폭 늘렸다.
LG전자는 앞으로도 인공지능 음성서비스를 적용한 제품종류를 더욱 늘릴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IT업체들과 협력관계를 계속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 연구원은 “LG전자가 이번 V30에 구글어시스턴트 한국어 서비스를 도입했다”며 “향후 가전제품, 스마트폰을 비롯해 자동차 전장부품 등 대부분의 LG전자 제품에 구글 인공지능 서비스를 적용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LG전자는 올해 안에 미국에서 알렉사를 탑재한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건조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오븐 등을 선보이기로 했다. 또 ‘웹OS스마트TV’에도 알렉사를 연동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