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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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비서실장.
정의용은 문재인 정부의 국가안보실장이다.
1946년 4월14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외무고시에 합격해 30여년간 외교관으로 근무했다. 외교통상부 통상교섭조정관, 주이스라엘대사, 주제네바 대사, 국제노동기구 이사회 의장 등을 거쳤다.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비례대표로 정치권에 몸담기도 했으며 법무법인 세종 고문을 지냈다.
대선 때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캠프에서 외교자문단 국민아그레망 단장을 맡아 외교정책을 총괄했으며 문재인 대통령 당선 뒤에도 외교안보 태스크포스 단장을 맡다가 국가안보실장에 임명됐다.
온화한 성품이지만 외교담판의 자리에서 승부사 기질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 경영활동의 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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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재인 정부
2017년 2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외교자문그룹인 국민아그레망 단장으로 합류했다. 국민아그레망은 정의용을 비롯한 전직 외교관 24명으로 구성돼 문재인 후보의 외교정책 밑그림을 그렸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직후 발빠르게 주변 4강 특사를 보내고 한미 정상회담을 추진할 수 있었던 것은 국민아그레망을 이끈 정의용의 도움이 컸던 것으로 여겨진다.
정의용은 대선을 앞두고 마크 내퍼 주한미국대사대리, 알렉산더 티모닌 주한러시아대사, 추궈홍 주한중국대사,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 등을 두루 만났다.
새 정부가 출범한 뒤에는 새 정부의 외교안보태스크포스 단장으로 매튜 포틴저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을 만나는 등 외교 공백을 메웠다. 이후 민간 출신 첫 안보실장에 임명돼 외교에 무게를 두는 문재인 정부의 ‘확장적 안보’ 정책을 주도하게 됐다.
6월1~3일 한미정상회담 조율을 위해 미국을 방문했다. 맥매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 북핵문제와 관련해 미국의 압박 기조를 이어가면서 문재인 정부의 대화 통로를 마련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사드배치가 환경영향평가 등 절차로 늦어질 수 있음을 설명했다.
△ 국회의원 시절
의원시절에는 외교관 경험을 살려 국회내 외교통으로 활약했다.
열린우리당 국제협력위원장을 비롯해 한미의원외교협의회 간사장, 한미일 3국의원협의회 간사장 등을 맡아 활발하게 의원외교 활동을 벌였다. 특히 주미공사 출신답게 미국을 여러차례 오가며 북핵문제를 논의했다.
17대 국회에서 자유무역협정(FTA) 포럼을 만들고 간사로 활동하며 한미FTA 체결을 지원하기도 했다. 마찬가지로 외교관 출신인 박진 전 한나라당 의원과 함께 2006년 미국을 방문해 기업인들과 의회 지도부를 만나 한미FTA 체결 필요성을 설득했다.
그러나 17대 국회에서 마지막 통일외교통상위원회에 한나라당 의원 전원이 불참하면서 한미FTA 비준안은 상임위 통과가 무산됐다. 정의용은 17대 국회에서 한미FTA 비준을 마무리하는 게 맞았다며 아쉬워했다.
아시아 국가의 정당 네트워크인 아시아 정당 국제회의(ICAPP)에 2004년부터 국회 대표단으로 참석했고 2006년 서울에서 열린 ICAPP 행사에서 조직위 수석부위원장을 맡았다. 2008년 ICAPP 회장에 올랐고 2009년 서울에 상설 사무국을 설치하면서 초대 사무총장에 추대됐다.
또 여수세계박람회유치특위 위원으로서 여수Agenda를 설정할 것을 주장하기도 했다. 여수박람회 유치에 성공한 뒤 특위 위원들과 함께 여수시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 외교관 시절
통상정책과장, 통상국장, 통상교섭조정관을 지낸 통상전문가다. 다자외교분야에서도 경력을 쌓으면서 주제네바대사를 지냈다.
우루과이라운드 발효를 앞두고 통상국장을 지내면서 미국, EU 등과 통상협상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자동차시장 개방 등 민감한 문제들을 극복하고 협상 타결을 이끌어 내는 등 외교부에서 우루과이라운드 최고 전문가로 꼽혔다.
주제네바대사로 유엔에서 북핵 폐기와 일본 정부의 위안부 문제 해결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직접적인 표현은 피했지만 탈북자 문제를 상기시키며 북한 인권문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2003년 유엔산하 국제기구의 첫 한국인 사무총장인 이종욱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당선될 때도 주제네바 대표부에서 리셉션을 열고 지지를 호소하는 등 막후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주제네바대사를 지낼 때 국제노동기구(ILO) 이사회 부의장과 의장을 차례로 역임했다. 2003년 6월 국제노동기구 전체회의에서 노사정 이사국 만장일치로 의장에 선출됐다. 정의용은 우리나라가 1991년 국제노동기구에 가입한 뒤 첫 의장을 수행했다.
세계무역기구(WTO) 뉴라운드 각료회의에 교체수석대표로 참가하는 등 통상전문가로서 역할도 꾸준히 이어갔다. 2002년에는 WTO 무역협상위원회(TNC) 산하 협상그룹 중 하나인 지적재산권 이사회 의장을 맡기도 했다.
▲ 정의용 열린우리당 의원이 2007년 3월13일 국회에서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 비전과 과제/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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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전과 과제
사상 첫 문민 안보실장으로서 대외적으로는 문재인정부의 안보정책을 이끌고 국내적으로는 군 개혁을 추진하며 강화된 안보실 기능을 정립하는 막중한 과제를 안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청와대 조직개편으로 비서실 산하의 외교·국방·통일 정책보좌기능을 안보실로 옮기면서 안보실 기능을 크게 강화했다.
정의용은 사상 처음으로 민간인이자 외교 분야 인사로서 안보실장에 올랐다. 역대 국가안보실장은 모두 군 출신이 맡았기 때문에 인선에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주변국과 외교의 역할이 중요하게 여기는 확장적 안보정책을 채택한 만큼 효과적으로 새정부의 안보정책을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지만 북핵과 미사일 등 안보 위협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안보분야 전문성이 떨어져 안보업무를 추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권 초반 한민구 국방부 장관 등 군조직과 마찰도 발생한 만큼 이를 극복하고 이른 시일 내에 안보라인을 장악하는 것도 최우선 과제 가운데 하나다.
새 정부가 예고한 국방개혁 역시 막중한 과제다. 참여정부의 국방개혁은 미완에 그쳤다는 평가가 있는데 민간 출신으로 국방개혁을 얼마나 추진할 수 있을지 관건이다. 정의용은 국방개혁 태스크포스 구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안보는 정권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첫걸음인 만큼 초대 국가안보실장으로서 역할이 더욱 주목받는다. 북핵 문제에 만족스러운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이전 정부의 외교 실패를 만회하는 과정 등에서 초대 안보실장으로 성과를 평가받을 것으로 보인다.
◆ 평가
한국의 1세대 통상전문가로 꼽히며 통상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 협상가로 평가받는다.
외교부 과장시절 미국과 통상 마찰이 처음으로 불거졌고 국장시절 우루과이라운드 협상에 참여하는 등 우리나라 통상분야의 변곡점을 모두 경험했다.
비교적 온화한 성품이지만 외교담판의 자리에서는 공격적인 승부사 기질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이 올려주는 자료에만 의존하지 않고 직접 자료를 만들고 보충하는 등 치밀한 부분도 갖추고 있다는 평을 듣는다.
정치권 입문은 정동영 의원의 추천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90년 외교부 공보관을 지낼 때 정 의원이 외교부 출입기자로 친분을 쌓았다고 한다. 2007년 정동영 대선후보캠프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전국 영어 토론대회에서 선발돼 미국 신문 뉴욕데일리미러에서 주최하는 세계 청소년 토론대회에 참가했다. 당시 시카고의 고등학교에서 한달반 지내면서 외교관의 꿈을 품게 됐다고 한다.
▲ 정의용 국제노동기구 부의장이 2003년 국제노동기구 사회보장 정책과 개발분과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건사고
- 경력/학력/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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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력
1971년 제5회 외무고시에 합격했다.
1974년 주캐나다대사관 3등서기관, 1978년 외무부장관 비서관, 1982년 외무부 통상정책과장, 1984년 주태국대사관 참사관, 1986년 주미국대사관 참사관을 지냈다.
1989년 외무부 정보문화국 정세분석관을 거쳐 공보관 겸 대변인을 맡았다.
1991년 주유럽공동체(EC)대표부 공사를 맡았다.
1993년 외무부 통상국장에 올랐다.
1995년 주미대사관 경제통상담당 공사에, 1997년 주이스라엘대사에 임명됐다.
1998~2001년 외교통상부 통상교섭조정관을 역임했다.
2001~2004년 주제네바대사를 지내며 세계무역기구(WTO) 지재권협상그룹 의장, 군축회의(CD) 특별조정관, 국제노동기구(ILO) 집행이사회 부의장과 의장 등을 지냈다.
2004년 제17대 총선 열린우리당 비례대표 10번으로 당선됐다.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 한미자유무역협정 체결대책특별위원회 위원, 여수세계박람회유치특별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다.
2005년 한미 의원외교협의회 간사장, 한미일 3국의원협의회 간사장으로 활동했다.
2008년 아시아정당국제회의(ICAPP) 의원연맹 회장에 선출됐다.
2009~2013년 법무법인 세종 고문을 지냈다.
2011~2016년 한화투자증권 사외이사를 맡았다.
◆ 학력
1964년 서울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68년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나왔다.
1982년 하버드대학교 정책대학원에서 국제관계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2010년 캄보디아 왕립학술원에서 정치학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 가족관계
배우자와 사이에 2남을 두고 있다.
박근혜 정부에서 비서실장을 지낸 이병기 전 국정원장과 이종사촌이다.
◆ 상훈
2004년 황조근정훈장을 받았다.
2005년 의원외교활동에 공헌해 국회의장 표창을 받았다.
2006년 칠레정부로부터 최고 훈장인 베르나르도 오히긴스 훈장을 받았다.
◆ 기타
1971년 해군 장교로 군복무를 마쳤다.의원 시절인 2008년 공개한 재산은 본인 명의 아파트 7억5400만 원 등 모두 15억8480만 원이었다.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017년 5월24일 청와대 여민1관 소회의실에서 문희상 일본 특사, 홍석현 미국 특사, 이해찬 중국 특사와 대화하고 있다.
- 어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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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 배치에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제가 설명을 했고, 또 그걸 충분히 이해를 한다는 반응이었다. 북한과 인도주의적 지원을 위한 민간교류 원칙에 대해서 미 측에서도 충분히 이해를 표명을 했다.” (2017/06/03,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난 뒤)
“사드 문제의 본질은 절차적 흠결을 치유하는 것이고 한미동맹에 큰 걸림돌이 되진 않을 것이다. 다만 환경영향평가를 철저하게 하려면 우리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2017/06/02, 방미 중 사드와 관련해)
“남북관계에서 대화가 단절된 것은 상당히 부자연스러운 일이다. 우리가 주도해 남북관계를 빠르게 복원시켜야 한다. 군의 대북 연락통신망 같은 것을 빨리 복구해야 하며 실무 차원의 접촉도 재개해야 한다. 다만 개성공단 재개는 남북관계 차원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유엔 제재와도 관련이 됐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할 수는 없다.” (2017/05/21, 안보실장 임명 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포기를 위한 대북압박은 문 대통령의 최우선 과제들 가운데 하나다. 그는 대선 선거운동 기간, 한미 동맹은 '문재인 정부'의 외교정책에서도 계속 중심축이 될 것을 명확히 했다. 그는 북한 핵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계획을 진전시키고 실행하기 위해 트럼프 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즉각 시작하겠다는 것을 약속했다.” (2017/05/10, 월스트리트저널 기고문)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정당한 일이다. 한일 관계가 어려운 상황에 빠진 것은 사실이지만, 차기 정권에서는 관계를 복구할 수 있을 것이다.” (2013/09/25, 제7차 한미일 3자 협력대화)
“대지진 이후에 한국민들이 일본인에게 보여준 성원, 지원에 대한 진정성에 대해 일본 지도자들이 매우 고마워하는 것을 느꼈다. 한일 관계와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는 98년 10월 김대중 - 오부치 게이조 두분간의 공동선언이 향후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발전에 기초가 된다는 데 일본 내 여야 지도자가 모두 공감을 하고 있었다.” (2011/06/28, 방일 대표단 기자간담회에서 방일 소감)
“미국이 보낸 서한을 보니 첫 문단에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 20조상의 권리를 한국이 갖고 있다고 확인해 줬다. 당연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미국이 GATT 20조 발동을 사전적으로 양해한 것은 대단한 성과다. 이 정도 성과를 끌어냈으면 한미 FTA 비준 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를 거부하면 민주당이 국민에게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다.” (2008/05/21, 정부의 한미FTA 쇠고기 추가 협상 내용과 관련해)
“쇠고기 시장 재개방과 한미FTA 비준 문제는 직접적으로 연결돼 있다. 우리 정치현실을 볼 때 쇠고기 문제에 대한 국민 불안이 가시지 않으면, 한미 FTA 17대 국회 처리는 대단히 어렵다.” (2008/05/13, 국회 한미FTA 청문회)
“오바마 후보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가 농업과 산업 관련 내용이 미국에 불리하다며 FTA를 반대하는 것은 협정이 한국에 유리하다는 반증이다.” (2008/02/15, 국회 한미FTA 공청회)
“대선 본선 경쟁에 돌입하면 당장의 평가보다는 누가 더 가치있는 정책을 갖고 나왔는지가 중요하다. 특히 청계천 사업은 이미지만 있고 개성공단은 실체가 있는 것인데 오히려 지금은 청계천이 실체가 있는 것처럼 국민에게 비쳐지고 있다. 개성공단을 실제 가본 사람들은 생각이 확연하게 달라지게 된다. 개성공단을 국민들에게 현실성있게 접근시켜 주면 청계천 효과보다 더 클 것으로 본다. 개성공단이야말로 북한을 개혁과 개방의 길로 이끌게 될 것이다.” (2007/10/22, 워싱턴 특파원단 간담회에서 이명박 후보의 청계천 사업과 정동영 후보의 개성공단 사업을 비교하며)
“양국 정부가 서로 주고받을 이익의 균형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보고, 상대방의 의지를 꺾는 과격한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고 본다. 예를 들어 우리 전자제품 707개 상자가 미국에 갔는데 전량 반송됐다면 우리가 FTA를 맺을 수 있겠느냐 협상 타결 의지가 있다면 의지에 맞는 행동을 보여야 한다.” (2006/11/29,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 후 최초 반입 쇠고기에서 뼛조각이 발견돼 전량 반송되자)
“우리의 외교안보에 대한 전략적 사고는 남북분단이란 상황에 갇혀 때로는 낭만주의적 민족주의에 치우쳐 있었던 것은 아닌지, 한반도와 주변문제에만 얽매여 지구촌 공동체가 직면한 `인간안보'(human security) 문제의 해결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동참하는데 소홀했던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 (2005/02/14,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선진한국을 구현해야 한다며)
“지금은 경제통상이 외교분야의 핵심으로 자리잡았다. 우리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위해 본부를 중심으로 활발한 경제통상외교를 펼쳐 나가겠다.” (2003/05/22, 경제4단체 재외공관장 초청간담회에서)
“전세계 자유무역의 기틀을 확립하게 될 뉴라운드는 한국에 더없이 좋은 기회로 최대한 많은 이슈가 여기서 논의돼야 한다는 게 정부의 공식 입장이다. 농산물을 제외한 국내 다른 시장은 이미 충분히 개방돼 있어 뉴라운드를 통해 관세인하 등 시장접근이 확대되더라도 국내 산업에 큰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본다.” (2001/07/03, 국제무역기구 뉴라운드 출범과 관련해)
“국민의 알고자 하는 욕구가 너무 강한 것도 문제다. 외국의 경우 협상담당자에게 모든것을 일임하고 기다린다. 언론의 앞선 보도 등 사회적 분위기가 협상담당자에게 부담이 된다. 협상 전략이 우리 스스로에 의해 사전에 노출되는 경우도 많다.” (2000/12/21, 우리나라 국제협상력이 뒤떨어지는 이유에 대해)
“지난해말 세계무역기구(WTO) 뉴라운드 출범이 무산된 후 개별국간의 자유무역지대 창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심화돼가는 경제블록에 대응하는 한편 수출증진을 위해 자유무역협정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2000/03/09, 자유무역협정 확산과 관련해)
“통상정책의 기본방향은 대외지향적이어야 한다. 국내 제도와 관행이 국제 규범에 맞지 않으면 과감하게 철폐·개선해야 한다. 대외통상정책면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1999/07/05, 산업피해 구제제도 도입 12주년 좌담회)
“이스라엘 인구는 600만 명도 안 되지만 구매력은 7000만 명의 이집트보다 높다. 국내기업들은 이스라엘의 소비재부문 시장 개척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중동에 평화가 정착하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평화 정착은 대세다. 평화가 정착되면 이스라엘이 중동의 교두보가 될텐데 그때를 위해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1997/10/01, 매일경제 주이스라엘대사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