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엔씨소프트가 ‘모바일 캐주얼 사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한다. 

엔씨소프트는 22일 모바일 캐주얼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19일 공시를 통해 글로벌 캐주얼 전문 개발사 ‘리후후’ 인수를 발표했다.  
 
엔씨소프트 국내외 캐주얼 게임사 인수, 캐주얼 사업 본격적 진출

▲ 엔씨소프트가 모바일 캐주얼 게임사 인수를 통해 본격적으로 캐주얼 사업에 뛰어든다고 22일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리후후의 모기업인 인디고 그룹(리후후 100% 소유, 싱가포르 소재) 지분 67%를 확보하며 최대주주에 오른다. 투자 규모는 약 1억385만 달러(한화로 약 1534억 원)다. 
 
리후후는 글로벌 트렌드를 빠르게 포착해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으로 캐주얼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베트남 소재 개발사다. 

2017년 설립 이후 Match-3D, Number, Hole 등의 장르에서 100여 종의 게임을 빠르게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왔다. 2025년 예상 매출액은 약 1200억 원, 영업이익은 약 300억 원, 현금보유액은 약 200억 원으로, 매출의 80% 이상을 북미·유럽에서 창출하고 있다.

국내 모바일 캐주얼 스튜디오 ‘스프링컴즈’도 인수한다. 

스프링컴즈는 머지 게임 분야에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4~5종의 신작을 출시하는 빠른 개발 속도가 강점이다. 2025년 예상 매출액은 약 280억 원으로, 전년대비 2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누적 다운로드 3천만 회 이상을 기록한 인기 게임 4종을 포함한 탄탄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는 “리후후 인수는 글로벌 모바일 캐주얼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본격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리후후는 아시아 지역의 캐주얼 개발 클러스터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추가 인수와 퍼블리싱 계약도 추진 중이다. 

박 공동대표는 이어 “현재 추가적으로 규모 있는 유럽 모바일 캐주얼 스튜디오의 인수를 협의 중이며 인수를 통한 성장 외에도 사업 영역을 캐주얼 퍼블리싱 사업으로 확장하기 위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다수의 캐주얼 게임 스튜디오들과 협의하고 있다”며 “2026년 초 종합적인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엔씨소프트는 앞서 새로운 먹거리로 모바일 캐주얼 장르를 제시하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캐주얼 사업 진출을 준비해왔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8월에는 모바일 캐주얼 사업 전담 조직인 ‘모바일 캐주얼 센터’를 신설했다. 트리플닷 스튜디오와 토킹 톰 IP로 유명한 아웃핏7 등 여러 모바일 게임 서비스에 핵심 역할을 해온 아넬 체만을 센터장으로 영입했다.

이후 미니클립을 포함한 글로벌 캐주얼 업계에서 경험을 쌓은 UA 및 데이터 전문가 앤서니 파스칼을 비롯해 데이터, 기술, 라이브옵스 등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합류하며 전문팀을 구축했다.

회사는 앞으로 엔씨소프트는 개발, 퍼블리싱, 데이터, 기술 역량을 통합한 모바일 캐주얼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클러스터 전략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게임 데이터 분석 및 라이브 운영 플랫폼 전문 유럽 회사의 코드베이스 소프트웨어 영구 라이선스를 확보해 UA∙라이브옵스∙크리에이티브 최적화 등 모바일 캐주얼 성장에 필수적인 플랫폼 기반을 마련했다. 

해당 플랫폼은 산하 개발사가 즉시 활용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돼, 데이터 기반 쳬계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엔씨소프트는 슬로베니아 소재 모바일 캐주얼 스튜디오를 인수해 PoC(기술 및 시장성 검증)를 진행하기도 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