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편의점 CU가 신상품 도입과 판매에 적극적인 가맹점 지원을 확대한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9일 가맹점의 수익 향상과 안정적인 점포 운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차원에서 2026년 가맹점 상생안을 발표했다.
신상품 도입 및 순환 지원금, 폐기 지원금 제도 등이 상생안에 포함됐다.
BGF리테일에 따르면 이번에 마련된 가맹점 상생안은 상품 도입부터 판매, 철수까지 모든 과정을 세밀하게 지원해 가맹점 부담을 덜어내는 데 초점을 맞췄다. 간편식과 냉장 디저트 등 편의점 핵심 카테고리의 경쟁력 강화에도 집중했다.
신상품 도입률에 따라 지급하는 지원금은 연 최대 180만 원에서 192만 원으로 상향했다. 기존 전체 신상품 도입률과 함께 간편식 및 냉장 디저트 카테고리 신상품 도입률을 기반으로 산정한다.
신상품 순환 지원금도 신설했다. 신상품 출시 이후 약 2개월 동안 판매나 폐기, 철수 등으로 초도 물량을 소진한 비율에 따라 연 최대 36만 원을 제공한다. 연 최대 600만 원 지급하는 폐기 지원금 제도를 통해 점포의 폐기 부담도 낮춘다.
해당 지원금을 모두 합치면 점포당 연간 최대 828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점포당 연평균 102만 원의 반품 비용도 지급해 편의점업계 최고 수준의 지원을 하고 있다고 BGF리테일은 덧붙였다.
BGF리테일은 ‘상생협력펀드 금리 지원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가맹점주를 위해 대출금리를 본부가 일부 지원하는 제도로 최대 1억 원의 대출금에 한정해 연 2% 이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생산물배상책임보험, 화재배상책임보험 등 보험 7종 무료 가입 △노무·법무·세무 무료 상담 △장기 운영점 혜택 △경조사 지원 △기업형 복지 프로그램 △통합 유지 보수 관리 대상 품목 교체 등 상생·복지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CU 가맹점 매출은 상생안을 적용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올해 CU 가맹점의 신상품 일매출은 상생안 적용 이전인 2021년보다 60% 증가했다. 냉장 폐기 지원 대상 상품 매출의 경우 같은 기간 20% 늘었다.
손지욱 BGF리테일 상생협력실장은 “CU의 상생안은 단순한 비용 보조가 아니라 점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 투자”라며 “상품 경쟁력과 점포 운영력을 강화해 가맹점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9일 가맹점의 수익 향상과 안정적인 점포 운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차원에서 2026년 가맹점 상생안을 발표했다.
▲ 편의점 CU가 신상품 도입과 판매에 적극적인 가맹점을 향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 BGF리테일 >
신상품 도입 및 순환 지원금, 폐기 지원금 제도 등이 상생안에 포함됐다.
BGF리테일에 따르면 이번에 마련된 가맹점 상생안은 상품 도입부터 판매, 철수까지 모든 과정을 세밀하게 지원해 가맹점 부담을 덜어내는 데 초점을 맞췄다. 간편식과 냉장 디저트 등 편의점 핵심 카테고리의 경쟁력 강화에도 집중했다.
신상품 도입률에 따라 지급하는 지원금은 연 최대 180만 원에서 192만 원으로 상향했다. 기존 전체 신상품 도입률과 함께 간편식 및 냉장 디저트 카테고리 신상품 도입률을 기반으로 산정한다.
신상품 순환 지원금도 신설했다. 신상품 출시 이후 약 2개월 동안 판매나 폐기, 철수 등으로 초도 물량을 소진한 비율에 따라 연 최대 36만 원을 제공한다. 연 최대 600만 원 지급하는 폐기 지원금 제도를 통해 점포의 폐기 부담도 낮춘다.
해당 지원금을 모두 합치면 점포당 연간 최대 828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점포당 연평균 102만 원의 반품 비용도 지급해 편의점업계 최고 수준의 지원을 하고 있다고 BGF리테일은 덧붙였다.
BGF리테일은 ‘상생협력펀드 금리 지원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가맹점주를 위해 대출금리를 본부가 일부 지원하는 제도로 최대 1억 원의 대출금에 한정해 연 2% 이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생산물배상책임보험, 화재배상책임보험 등 보험 7종 무료 가입 △노무·법무·세무 무료 상담 △장기 운영점 혜택 △경조사 지원 △기업형 복지 프로그램 △통합 유지 보수 관리 대상 품목 교체 등 상생·복지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CU 가맹점 매출은 상생안을 적용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올해 CU 가맹점의 신상품 일매출은 상생안 적용 이전인 2021년보다 60% 증가했다. 냉장 폐기 지원 대상 상품 매출의 경우 같은 기간 20% 늘었다.
손지욱 BGF리테일 상생협력실장은 “CU의 상생안은 단순한 비용 보조가 아니라 점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 투자”라며 “상품 경쟁력과 점포 운영력을 강화해 가맹점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