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철도공사와 에스알이 2026년 말까지 통합을 추진한다. 2026년 3월부터는 서울발 KTX와 수서발 SRT 교차운행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한국철도공사의 KTX와 에스알의 SRT는 그동안 따로 운영돼 국민 불편을 낳는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동안 꾸준히 통합이 제기됐고 이재명 대통령도 대선에서 공약으로 내걸었다.
로드맵 주요 내용으로는 △좌석 부족이 심각한 수서역 등에 공급 확대를 위한 KTX·SRT 교차운행 우선 추진 △철도공사와 SR 고속차량 통합 운영 △한 앱으로 가능해지는 KTX·SRT 결제 발권 등이 제시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국토부는 수서발 좌석공급 확대를 위해 이용률이 비교적 낮은 서울 KTX를 투입하는 등의 교차운행을 2026년 3월부터 추진한다.
또한 KTX와 SRT 구분 없이 복합 연결하고 기종점 구분 없이 서울역과 수서역을 자유롭게 운행하도록 해 차랑운용률을 높여 좌석 공급을 늘린다. 이는 안전성 검증 등을 거쳐 2026년 6월 시범사업 이후 확대한다.
국토부는 에스알 등 이해당사자의 의견 수렴과 필수적 법정 절차 등을 거쳐 2026년말까지 기관통합을 위해 노력한다.
통합 기본계획 수립과 조직·인사·재무설계 등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노사정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한편 국토부 내에 ‘고속철도 통합추진단’을 설치해 각종 절차를 이행한다.
국토부는 이번 로드맵을 두고 한국철도공사와 에스알 노사, 소비자 단체 등이 참여한 간담회와 각계 전문가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고 설명했다.
김윤덕 국토부 장관은 “고속철도 통합은 단순히 기관 사이 결합하는 흡수통합이 아니라 한국의 철도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정부는 통합 과정에서 에스알 직원의 불이익이 없도록 각별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김환 기자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 한국철도공사와 에스알이 2026년 말까지 통합한다. 사진은 수서역 SRT. <연합뉴스>
한국철도공사의 KTX와 에스알의 SRT는 그동안 따로 운영돼 국민 불편을 낳는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동안 꾸준히 통합이 제기됐고 이재명 대통령도 대선에서 공약으로 내걸었다.
로드맵 주요 내용으로는 △좌석 부족이 심각한 수서역 등에 공급 확대를 위한 KTX·SRT 교차운행 우선 추진 △철도공사와 SR 고속차량 통합 운영 △한 앱으로 가능해지는 KTX·SRT 결제 발권 등이 제시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국토부는 수서발 좌석공급 확대를 위해 이용률이 비교적 낮은 서울 KTX를 투입하는 등의 교차운행을 2026년 3월부터 추진한다.
또한 KTX와 SRT 구분 없이 복합 연결하고 기종점 구분 없이 서울역과 수서역을 자유롭게 운행하도록 해 차랑운용률을 높여 좌석 공급을 늘린다. 이는 안전성 검증 등을 거쳐 2026년 6월 시범사업 이후 확대한다.
국토부는 에스알 등 이해당사자의 의견 수렴과 필수적 법정 절차 등을 거쳐 2026년말까지 기관통합을 위해 노력한다.
통합 기본계획 수립과 조직·인사·재무설계 등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노사정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한편 국토부 내에 ‘고속철도 통합추진단’을 설치해 각종 절차를 이행한다.
국토부는 이번 로드맵을 두고 한국철도공사와 에스알 노사, 소비자 단체 등이 참여한 간담회와 각계 전문가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고 설명했다.
김윤덕 국토부 장관은 “고속철도 통합은 단순히 기관 사이 결합하는 흡수통합이 아니라 한국의 철도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정부는 통합 과정에서 에스알 직원의 불이익이 없도록 각별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김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