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제철은 철스크랩(고철) 분쇄 가공설비인 '슈레더' 도입 등 저탄소 원료 고도화에 오는 2032년까지 총 1700억 원을 투자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슈레더 신규 도입과 포항공장·당진제철소 철스크랩 선별 라인 구축 등을 골자로 한다.
슈레더는 폐자동차·가전제품·폐건설자재 등에서 회수된 고철을 고속 회전하는 해머로 파쇄해 불순물을 제거하는 설비다.
슈레더로 가공된 철스크랩은 철 함유량과 균질도가 높은 고급 철스크랩인 '슈레디드 스크랩(Shredded Scrap)'으로 분류된다.
철스크랩은 가공형태에 따라 압축, 슈레더, 길로틴 등의 등급으로 나뉜다.
현대제철은 우선 220억 원을 투자해 경기 남부 지역에 슈레더를 비롯해 '파쇄-선별-정제'로 이어지는 원료 고도화 설비를 도입할 계획을 세웠다.
전문 운영사를 통해 노폐 스크랩(수명이 다해 폐기된 제품 등에서 나온 고철)을 고급 철스크랩으로 가공하고,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추가 슈레더·정제 라인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도입하는 경기 남부권 원료 고도화 설비는 고속해머 파쇄설비, 비철·비자성 분리장치, 분진 집진시스템, 품질 검사 및 이송설비 등을 갖춘다.
회사는 오는 2027년 상반기 고도화 설비 착공에 들어가 2028년 본격 가동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일반 철스크랩을 고품질 철스크랩으로 가공하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지난 2024년 포항공장에 철스크랩 선별·정제 파일럿 설비가 구축됐으며 관련 연구개발이 진행 중이다.
회사 측은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철강업계에서는 고급 철스크랩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과제”라며 “철스크랩을 원료로 쇳물을 생산하는 전기로 방식은 철광석과 석탄을 사용하는 고로 방식보다 제조 과정에서의 탄소 발생량이 4분의 1 수준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은 전기로 원료인 철스크랩의 자급률이 80~90%에 불과해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하다.
이에 따라 회사는 금속제품의 생산·가공 과정에서 발생되는 고급 철스크랩인 '생철(열연·후판 등을 절단하거나 타공하고 남은 조각)' 확보 외에도 노폐 스크랩을 가공해 품질을 높임으로써 고급 철스크랩의 부족분을 대체하는 원료 고급화 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외부 협력을 통한 고급 철스크랩의 안정적 조달에도 나선다.
지난 2023년 경북 김해 지역에 소재한 대형 분쇄 고철 공급사와 협력관계를 구축한 뒤, 올해까지 분쇄 설비 투자를 희망하는 철스크랩 협력사 3사를 대상으로 200억 원 규모의 투자 지원을 시행했다.
또 기존 슈레더 협력사를 대상으로 폐기물 처리 시설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상생 협력을 통한 고품질 철스크랩 구매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신재희 기자
이번 투자는 슈레더 신규 도입과 포항공장·당진제철소 철스크랩 선별 라인 구축 등을 골자로 한다.
▲ 현대제철이 2032년까지 총 1700억 원을 투자해 철스크랩 원료조달 고도화에 나선다. 사진은 '다니엘리센트로리사이클링'의 고철 분쇄설비(슈레더). <현대제철>
슈레더는 폐자동차·가전제품·폐건설자재 등에서 회수된 고철을 고속 회전하는 해머로 파쇄해 불순물을 제거하는 설비다.
슈레더로 가공된 철스크랩은 철 함유량과 균질도가 높은 고급 철스크랩인 '슈레디드 스크랩(Shredded Scrap)'으로 분류된다.
철스크랩은 가공형태에 따라 압축, 슈레더, 길로틴 등의 등급으로 나뉜다.
현대제철은 우선 220억 원을 투자해 경기 남부 지역에 슈레더를 비롯해 '파쇄-선별-정제'로 이어지는 원료 고도화 설비를 도입할 계획을 세웠다.
전문 운영사를 통해 노폐 스크랩(수명이 다해 폐기된 제품 등에서 나온 고철)을 고급 철스크랩으로 가공하고,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추가 슈레더·정제 라인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도입하는 경기 남부권 원료 고도화 설비는 고속해머 파쇄설비, 비철·비자성 분리장치, 분진 집진시스템, 품질 검사 및 이송설비 등을 갖춘다.
회사는 오는 2027년 상반기 고도화 설비 착공에 들어가 2028년 본격 가동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일반 철스크랩을 고품질 철스크랩으로 가공하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지난 2024년 포항공장에 철스크랩 선별·정제 파일럿 설비가 구축됐으며 관련 연구개발이 진행 중이다.
회사 측은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철강업계에서는 고급 철스크랩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과제”라며 “철스크랩을 원료로 쇳물을 생산하는 전기로 방식은 철광석과 석탄을 사용하는 고로 방식보다 제조 과정에서의 탄소 발생량이 4분의 1 수준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은 전기로 원료인 철스크랩의 자급률이 80~90%에 불과해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하다.
이에 따라 회사는 금속제품의 생산·가공 과정에서 발생되는 고급 철스크랩인 '생철(열연·후판 등을 절단하거나 타공하고 남은 조각)' 확보 외에도 노폐 스크랩을 가공해 품질을 높임으로써 고급 철스크랩의 부족분을 대체하는 원료 고급화 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외부 협력을 통한 고급 철스크랩의 안정적 조달에도 나선다.
지난 2023년 경북 김해 지역에 소재한 대형 분쇄 고철 공급사와 협력관계를 구축한 뒤, 올해까지 분쇄 설비 투자를 희망하는 철스크랩 협력사 3사를 대상으로 200억 원 규모의 투자 지원을 시행했다.
또 기존 슈레더 협력사를 대상으로 폐기물 처리 시설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상생 협력을 통한 고품질 철스크랩 구매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