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방미통위)가 온라인 서비스 전반의 다크패턴(온라인 눈속임 상술) 실태에 대한 이용자 피해조사 모니터링에 착수한다.

2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해민 조국혁신당 의원이 방미통위로부터 받은 계획안에 따르면 방미통위는 11월부터 2026년 4월까지 약 5개월간 주요 앱 전반을 대상으로 하는 ‘다크패턴 주요분야 모니터링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
 
방미통위, 여행·쇼핑·OTT·AI 등 8개 분야 주요 40개 앱 '다크패턴 모니터링' 착수

▲ 25일 이해민 조국혁신당 의원(사진)이 받은 자료에 따르면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온라인 서비스 전반의 다크패턴(온라인 눈속임 상술) 실태에 대한 이용자 피해조사 모니터링에 착수한다. <연합뉴스>


점검 대상은 여행·쇼핑·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인공지능(AI)·웹툰·금융·배달 등 8개 분야에서 이용자 수 상위 5개 앱을 포함한 총 40개 앱을 대상으로 한다.

점검 항목은 방미통위가 지난 1월에 발간한 ‘디지털서비스 이용자보호를 위한 다크패턴 사례집’ 내 주요사례를 기반으로 구독해지 방해, 정보 은닉, 이용자 데이터 과다수집 등 13개 유형의 다크패턴 사례를 집중 점검한다.

앞서 이해민 의원은 올해 국정감사에서 얼굴패스 기반 공연티켓 서비스(NOL 티켓)를 비롯해 다양한 온라인·모바일 서비스에서 이용자의 선택권을 침해하는 다크패턴 사례가 확산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며, 방미통위에 다크패턴 피해사례 전수 조사 및 대응책 마련을 촉구했다.

당시 이 의원은 반복 노출되는 얼굴등록 팝업, ‘다음에 하기’ 버튼의 비가시성, 제3자 제공 고지 숨김, 이벤트 참여를 통한 얼굴정보 추가 수집 등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특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에서 소비자가 충분히 인지하지 못한 상태로 동의를 유도하는 것은 전형적 다크패턴”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AI·플랫폼 기반 서비스가 급속히 확산되는 상황에서, 다크패턴은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왜곡하고, 특히 청소년·취약계층에 큰 피해를 남길 수 있다”며 “이번 모니터링이 형식적인 조사에 그치지 않고, 가이드라인 정비와 취약계층 보호기준 강화 등 재발방지책 마련과 실질적인 제도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