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하나투어가 회사 업무의 인공지능 전환(AX)에 힘쓴다.
하나투어는 12일 AI(인공지능) 기술을 전사적으로 도입한 이래 고도화를 거듭하며 운영 효율화와 업무 생산성 향상, 고객 경험 혁신 등 모든 부문에서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하나투어에 따르면 AI 기술은 업무 자동화로 임직원 생산성을 높이고 시장 수요를 선제 예측하는 의사 결정 자동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MD(상품기획자)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AI 기반 업무 대시보드는 항공권·숙박·패키지 등 주요 상품의 예약 추이와 좌석 소진 현황, 업무량 등을 실시간 제공하여 의사결정과 수익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미지 일정표와 여정 동선 지도, 해시태그 자동 생성 등 해당 업무의 90%를 자동화해 최대 2일 이상의 업무 시간을 단축했다고 하나투어는 말했다.
하나투어에 따르면 ‘호텔 매핑 AI’는 공급사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매칭해 상품 등록 소요 시간을 70% 이상 단축했다. ‘AI 환불금 캘린더’는 고객 문의의 약 40%를 자동 응대하고 있다.
올해 3월 론칭한 여행 업계 최초의 멀티 AI 에이전트 서비스 하이(H-AI)는 누적 이용자 수가 연내 1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고 하나투어는 말했다. 하이는 여행 정보 탐색과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실시간 상담, 취소 수수료 조회 등 모든 여정에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투어는 “AX는 단순한 기술 도입이 아닌 ‘일하는 방식 자체의 혁신’을 목표로 하며 AI를 직원의 실질적 업무 도구로 정착시키고 있다”며 “IT 개발자와 MD, 마케터뿐 아닌 전 직원이 AI를 활용하는 AI 퍼스트 컴퍼니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솔 기자
하나투어는 12일 AI(인공지능) 기술을 전사적으로 도입한 이래 고도화를 거듭하며 운영 효율화와 업무 생산성 향상, 고객 경험 혁신 등 모든 부문에서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 하나투어가 AI 기술을 이용해 운영 효율화와 업무 생산성 향상, 고객 경험 혁신 등을 모색한다. <하나투어>
하나투어에 따르면 AI 기술은 업무 자동화로 임직원 생산성을 높이고 시장 수요를 선제 예측하는 의사 결정 자동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MD(상품기획자)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AI 기반 업무 대시보드는 항공권·숙박·패키지 등 주요 상품의 예약 추이와 좌석 소진 현황, 업무량 등을 실시간 제공하여 의사결정과 수익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미지 일정표와 여정 동선 지도, 해시태그 자동 생성 등 해당 업무의 90%를 자동화해 최대 2일 이상의 업무 시간을 단축했다고 하나투어는 말했다.
하나투어에 따르면 ‘호텔 매핑 AI’는 공급사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매칭해 상품 등록 소요 시간을 70% 이상 단축했다. ‘AI 환불금 캘린더’는 고객 문의의 약 40%를 자동 응대하고 있다.
올해 3월 론칭한 여행 업계 최초의 멀티 AI 에이전트 서비스 하이(H-AI)는 누적 이용자 수가 연내 1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고 하나투어는 말했다. 하이는 여행 정보 탐색과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실시간 상담, 취소 수수료 조회 등 모든 여정에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투어는 “AX는 단순한 기술 도입이 아닌 ‘일하는 방식 자체의 혁신’을 목표로 하며 AI를 직원의 실질적 업무 도구로 정착시키고 있다”며 “IT 개발자와 MD, 마케터뿐 아닌 전 직원이 AI를 활용하는 AI 퍼스트 컴퍼니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