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대전 동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대전사옥에서 '2025년 공공기관 인권경영포럼'이 열리고 있는 모습. <한국철도공사>
코레일은 28일 대전 동구 대전사옥에서 인권경영 확산과 교류 협력을 위한 ‘2025년 공공기관 인권경영포럼’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코레일과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 대전인권사무소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한국중부발전, 대전교통공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공공기관 40여 개의 인권경영 담당자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인권경영 강화를 위한 새정부 국정과제 분석 △공공기관 인권경영 보고서 작성에 관한 전문가 제언 △최신 경향과 기관별 사례 공유 등이 진행됐다.
코레일은 자체 고충처리절차를 소개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24시간 고충상담 챗봇(K-안심e), 임금피크제 직원으로 구성된 고충 예방전담사 운영 등 실무 경험을 공유했다.
또 성희롱, 괴롭힘 근절 등 직장내 괴롭힘 예방콘텐츠 공모전과 소속기관장 및 직원이 참여하는 퀴즈행사 등 직원 인식 개선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코레일은 전국 지역본부에 고충상담실을 모두 28개 소 운영하고 고충처리 모든 과정에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등 내부 직원과 계열사, 협력사 이해관계자를 보호하는 데 힘쓰고 있다.
권영주 코레일 인재경영본부장은 “앞으로도 국가인권위원회 및 공공기관과 유익한 소통 및 협의의 장을 마련하고 인권경영 가치확산과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