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DL건설이 경제성과 친환경성을 개선한 터널 건설신기술을 개발했다.
DL건설은 기존 터널 시공 방법을 개량한 ‘숏크리트 공법’ 신기술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숏크리트’는 콘크리트를 압축공기와 함께 분사해 시공하는 방식을 말한다. 터널·지하구조물 등 구조체를 보강하거나 표면을 피복하는 데 사용한다.
이 공법에는 기존 소재를 개선한 페트(PET) 섬유복합체와 이를 균일하게 분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적용된다.
DL건설은 이번 신기술을 적용해 기존보다 리바운드율을 49.6%까지 낮출 수 있고 콘크리트 공사 비용을 18.6%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리바운드율은 숏크리트를 분사할 때 재료가 표면에 붙지 않고 튕겨 나오는 비율을 말한다.
또 폐페트를 이용해 재활용할 수 있고 이산화탄소(CO2) 배출량도 감소한다고 설명했다.
DL건설은 인덕원-통탄10공구와 옥정-포천2공구에 신기술을 적용해 시공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DL건설 관계자는 “이번 신기술은 품질과 경제성, 안전성과 친환경성까지 확보했다”며 “친환경 신기술 개발로 지속가능한 건설현장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조수연 기자
DL건설은 기존 터널 시공 방법을 개량한 ‘숏크리트 공법’ 신기술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 DL건설이 기존 터널 시공 방법을 개량한 ‘숏크리트 공법’ 신기술을 개발했다. < DL건설 >
‘숏크리트’는 콘크리트를 압축공기와 함께 분사해 시공하는 방식을 말한다. 터널·지하구조물 등 구조체를 보강하거나 표면을 피복하는 데 사용한다.
이 공법에는 기존 소재를 개선한 페트(PET) 섬유복합체와 이를 균일하게 분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적용된다.
DL건설은 이번 신기술을 적용해 기존보다 리바운드율을 49.6%까지 낮출 수 있고 콘크리트 공사 비용을 18.6%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리바운드율은 숏크리트를 분사할 때 재료가 표면에 붙지 않고 튕겨 나오는 비율을 말한다.
또 폐페트를 이용해 재활용할 수 있고 이산화탄소(CO2) 배출량도 감소한다고 설명했다.
DL건설은 인덕원-통탄10공구와 옥정-포천2공구에 신기술을 적용해 시공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DL건설 관계자는 “이번 신기술은 품질과 경제성, 안전성과 친환경성까지 확보했다”며 “친환경 신기술 개발로 지속가능한 건설현장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조수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