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9월 1천만 명을 넘겼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MAU 550만 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회사 측은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가입자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가입자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말했다.
 
SK텔레콤 에이닷 월간 사용자 1천만 명 넘어서, AI 생태계 확장 가속화

▲ 21일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9월 1천만 명을 넘겼다고 밝혔다. < SK텔레콤 >


SK텔레콤은 이 같은 결과가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가입자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이다.

올해 6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했고,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재해석해 작업을 실행하는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다. 

또한 SK텔레콤은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해오고 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다.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였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 등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다.

SK텔레콤은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 9월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키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