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2025 쇼피코리아 K뷰티 써밋’에서 최경 코스맥스 부회장이 K뷰티 동남아 진출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코스맥스>
코스맥스는 10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2025 쇼피코리아 K뷰티 써밋’에 공식 협찬사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최경 코스맥스 부회장이 연사로 나서 K뷰티 브랜드를 위한 동남아시아 현지화 전략을 발표했다.
최경 부회장은 “코스맥스는 10여 년 전부터 동남아시아에 진출해 글로벌 및 현지 고객사와 다양한 성공 사례를 쌓아왔다”며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은 품질, 브랜드 신뢰도, 트렌디함을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신뢰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와의 협업이 시장 진입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코스맥스는 지난 2012년 인도네시아 법인을 설립했다. 코스맥스 인도네시아는 자생 식물을 활용한 천연 소재와 현지 소비자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제품을 중심으로 지난해 처음으로 연 매출 1천억 원을 돌파했다.
2018년 설립한 태국 법인 역시 소용량 파우치형 화장품 등 현지 특화 제품의 인기로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설립 6년 만에 연간 영업 흑자를 기록했다.
코스맥스는 올해 태국과 인도네시아에 신공장 건립을 추진하며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와 베트남 등 인접 국가에도 영업 사무소를 확대하며 동남아시아 지역 내 영향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최경 부회장은 “코스맥스는 화장품 업계에서 동남아시아 시장 전문가라고 자부하고 있다”며 “코스맥스와 쇼피가 보유한 현지 시장 데이터를 통해 현지 성공스토리를 만들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서비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