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SRT 운영사 에스알이 지난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정시운행률을 달성했다.
에스알은 지난해 SRT 운행 계획을 최적화하고 이례 상황을 사전에 예방해 정시운행률 99.798%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비교 목표치인 최상위권 국가의 정시운행률 99.473%를 상회한다.
에스알은 데이터에 기반한 기장 운전기술 지원체계를 고도화해 운전 기술 지원 성공률을 15.6% 상승시켰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상습 지연 열차는 지난해보다 26% 감소했다. 1인당 평균 지연 시간 또한 121초에서 114초로 단축하면서 연간 5만5천 시간 규모의 지연 시간을 절감한 효과를 나타냈다.
SRT는 지난해 3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개통으로 인한 수서-동탄 구간 선로 공동 사용과 함께 2023년 9월 경전선·동해선·전라선 복합 열차 운행 등 새로운 운행 환경에 직면했다.
에스알은 GTX-A와의 선로 공동 사용 구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례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GTX-A 운영사에 열차 운행 노하우를 전수했다. 또한 합동 운행 계획을 수립하는 등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GTX-A 개통 이후 운행 장애를 완전히 차단하며 SRT와 GTX-A 모두 운행안정성과 정시성을 확보했다.
경전선·동해선·전라선 중간역에서는 복합 열차의 차량 연결 작업 실패로 인한 연쇄 지연을 예방하기 위해 출발 전 연결부 개방시험 등 사전 점검을 강화하고 연결이 실패하면 열차 두 대를 나눠 운행할 수 있도록 비상 대기 인력을 배치했다.
그 결과 열차 연결실패로 인한 연쇄지연을 예방했고 비상 대기 인력의 신속한 대응으로 추가 열차 지연을 막았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고객 만족도 향상과 더욱 안전한 운행을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운행 계획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 열차 운행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인애 기자
에스알은 지난해 SRT 운행 계획을 최적화하고 이례 상황을 사전에 예방해 정시운행률 99.798%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 에스알이 지난해 세계 최고 수준인 정시운행률 99.798%를 달성했다. <에스알>
이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비교 목표치인 최상위권 국가의 정시운행률 99.473%를 상회한다.
에스알은 데이터에 기반한 기장 운전기술 지원체계를 고도화해 운전 기술 지원 성공률을 15.6% 상승시켰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상습 지연 열차는 지난해보다 26% 감소했다. 1인당 평균 지연 시간 또한 121초에서 114초로 단축하면서 연간 5만5천 시간 규모의 지연 시간을 절감한 효과를 나타냈다.
SRT는 지난해 3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개통으로 인한 수서-동탄 구간 선로 공동 사용과 함께 2023년 9월 경전선·동해선·전라선 복합 열차 운행 등 새로운 운행 환경에 직면했다.
에스알은 GTX-A와의 선로 공동 사용 구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례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GTX-A 운영사에 열차 운행 노하우를 전수했다. 또한 합동 운행 계획을 수립하는 등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GTX-A 개통 이후 운행 장애를 완전히 차단하며 SRT와 GTX-A 모두 운행안정성과 정시성을 확보했다.
경전선·동해선·전라선 중간역에서는 복합 열차의 차량 연결 작업 실패로 인한 연쇄 지연을 예방하기 위해 출발 전 연결부 개방시험 등 사전 점검을 강화하고 연결이 실패하면 열차 두 대를 나눠 운행할 수 있도록 비상 대기 인력을 배치했다.
그 결과 열차 연결실패로 인한 연쇄지연을 예방했고 비상 대기 인력의 신속한 대응으로 추가 열차 지연을 막았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고객 만족도 향상과 더욱 안전한 운행을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운행 계획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더욱 정확하고 효율적 열차 운행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인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