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ENM AI 활용해 PPL광고 새 장 열어, 고도화된 광고 설루션 도입

▲ CJENM은 국내 최초로 AI 솔루션 기반 가상 간접광고(VPP)를 도입해, tvN '에드워드리의 컨츄리쿡'에서도 자연스럽고 고도화된 VPP를 선보였다. < CJENM >

[비즈니스포스트] CJENM의 ‘자연스러움’을 입힌 애드테크가 광고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CJENM은 국내 최초로 AI 솔루션 기반 가상 간접광고(VPP)를 도입했다고 13일 밝혔다.

AI 솔루션 기반 가상 간접광고(VPP, Virtual Product Placement)는 촬영 종료 이후 편집 단계에서 영상에 적합한 노출 위치를 탐색하고 선정, AI를 통한 가상 PPL로 새로운 제품의 추가나 변경을 더하는 방식이다.

CJENM은 2023년 드라마 ‘마에스트라’를 통해 VPP를 국내 최초로 시도하였으며, 최근 tvN ‘에드워드리의 컨츄리쿡’에서도 한층 더 자연스럽고 고도화된 VPP를 선보였다.

프로그램을 통해 즉석에서 다양한 레시피를 보여주고 있는 에드워드리는 가마솥에 된장, 두유, 닭고기, 막걸리 등을 넣어 그만의 아이디어를 더한 닭 스튜 ‘두유 라이크 된장 닭’을 공개했다.

에드워드 리가 촬영 과정에서 매일유업의 두유 제품을 직접 선택했는데, 촬영 종료 이후 이를 매일유업과 빠르게 후협의를 거쳐 VPP를 통한 간접 광고로까지 확장될 수 있었던 것. 출연진의 자연스러운 실제 행동에 간접광고를 활용한 광고시장의 선기능을 엿볼 수 있는 사례다.

이처럼 VPP는 광고주, 시청자, 그리고 제작진에게도 자연스러운 노출이라는 긍정적인 이점을 갖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광고주들은 PPL 집행에 있어 의사 결정의 기간과 선택권의 폭을 확대시키고 노출도를 높일 수 있다.

실제 ‘에드워드리의 컨츄리쿡’에 VPP를 진행한 매일유업은 “자연스러운 노출과 비용 효율성적인 면에서 매우 만족도가 높았다”고 전한 바 있다.

제작진 역시 사전제작이 많아지는 제작 환경 속에서 PPL을 보다 자연스럽게 적용시키며 제작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이다. 무엇보다 영상을 접하는 시청자들에게 더욱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콘텐츠의 흐름 속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면서 시청자들의 시청을 방해하지 않고, 이는 나아가 브랜드와 제품을 향한 긍정적인 이미지 전달까지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CJENM만의 차별화된 광고 설루션도 눈길을 끈다. 그 중 ‘모델 타깃팅 설루션’은 CJENM의 콘텐츠 데이터베이스와 광고 운영 시스템을 연동, 광고모델이 출연하는 작품에 실제 광고 노출까지 이어지는 설루션으로 모델 마케팅 이슈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2024년 4분기에 ‘핀란드 셋방살이’를 통해 배타로 도입되었으며, 출연진 중 차은우를 모델로 하는 광고주들이 해당 설루션을 활용했다. 이는 타 프로그램 대비 광고 타깃 광고시청률(GRP)을 약 122%가량 달성시킨 것이다. 이 같은 긍정적인 효과에 힘입어 올해 1월 정식 설루션으로 출시가 완료됐다.

‘맥락 타깃팅 설루션’은 CJENM의 콘텐츠 라이브러리 및 AI를 활용해, 광고 소재와 유사한 제품이 장면에 등장할 시 해당 장면 근처로 광고 소재를 노출시켜주는 설루션이다. 최근 진행된 광고주 대상 설문조사 결과 ‘모델 타깃팅 솔루션’, ‘맥락 타깃팅 설루션’이 올해 가장 기대되는 상품들로 꼽혔으며, 실제 광고주들의 문의도 다수 이어지고 있다는 관계자의 전언이다.

CJENM 관계자는 “CJENM은 압도적인 화제성을 자랑하는 콘텐츠와 플랫폼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설루션을 더해 업계 선두 위치를 굳건히 하고 국내 광고시장을 리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VPP의 경우 AI 테크 발전에 따라 소요시간과 단가 등이 보다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올해 CJENM의 다양한 콘텐츠 내에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장원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