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모비스는 차량 운전석에 설치된 디스플레이 움직임에 연동해 회전하는 ‘무빙스피커’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회사 측은 다양한 디스플레이 전개 상황에 맞춰 사용자에게 최적의 음질을 제공하고 현대모비스만의 차별화된 실내 디자인을 추구하기 위한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2년 전 위아래로 움직이는 차량용 가변형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30인치대 화면이 주행 상황에 맞게 크기를 바꾸며 사용자에게 내비게이션, 음악, 동영상 등 각종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이다.
이번에 개발한 무빙스피커 시스템은 가변형 디스플레이가 작동할 때 차량 전면 오른쪽과 왼쪽, 중앙에 각각 설치된 스피커가 각도를 바꾸면서 움직이도록 설계됐다. 주변부 음파 방해를 최소화해 음질을 최적화한다.
차량이 자율주행이나 정차 상태일 때는 가변형 디스플레이가 최대 크기로 펼쳐지는데 이때 무빙스피커는 소리를 차량 앞 유리창쪽으로 전달한다. 크게 전개된 디스플레이로 인한 소리 전달 방해를 막기 위해서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주행할 때는 운전자의 시야 방해를 막기 위해 가변형 디스플레이가 3분의 1 수준만 펼쳐지면서 최소한의 주행 정보만 표시한다. 이때 무빙스피커는 운전자 얼굴 방향으로 각도를 돌려 음원을 재생한다.
한영훈 현대모비스 HMI 개발실장은 “모빌리티 분야에서 현대모비스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미래 혁신 융합 제품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
회사 측은 다양한 디스플레이 전개 상황에 맞춰 사용자에게 최적의 음질을 제공하고 현대모비스만의 차별화된 실내 디자인을 추구하기 위한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 현대모비스가 차량 운전석에 설치된 디스플레이 움직임에 연동해 회전하는 ‘무빙스피커’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2년 전 위아래로 움직이는 차량용 가변형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30인치대 화면이 주행 상황에 맞게 크기를 바꾸며 사용자에게 내비게이션, 음악, 동영상 등 각종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이다.
이번에 개발한 무빙스피커 시스템은 가변형 디스플레이가 작동할 때 차량 전면 오른쪽과 왼쪽, 중앙에 각각 설치된 스피커가 각도를 바꾸면서 움직이도록 설계됐다. 주변부 음파 방해를 최소화해 음질을 최적화한다.
차량이 자율주행이나 정차 상태일 때는 가변형 디스플레이가 최대 크기로 펼쳐지는데 이때 무빙스피커는 소리를 차량 앞 유리창쪽으로 전달한다. 크게 전개된 디스플레이로 인한 소리 전달 방해를 막기 위해서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주행할 때는 운전자의 시야 방해를 막기 위해 가변형 디스플레이가 3분의 1 수준만 펼쳐지면서 최소한의 주행 정보만 표시한다. 이때 무빙스피커는 운전자 얼굴 방향으로 각도를 돌려 음원을 재생한다.
한영훈 현대모비스 HMI 개발실장은 “모빌리티 분야에서 현대모비스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미래 혁신 융합 제품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