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KT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실시간으로 찾아내 경고하는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 서비스’를 상용화했다고 22일 밝혔다.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 서비스는 AI가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단하고 고객에게 즉시 주의하라고 알려 통화를 차단하도록 한다.
최신 음성인식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해, AI가 보이스피싱 범죄에 자주 쓰이는 특정 키워드나 패턴을 학습하고 정밀하게 탐지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KT는 2분기에 기존에 특정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목소리를 탐지하고 딥보이스(AI로 실제 인물의 목소리를 학습해 복제하는 기술)까지도 판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 서비스는 삼성전자 단말 사용자라면 통신사 구분 없이 ‘후후’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이병무 KT AX혁신지원본부장 상무는 “KT의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로 더욱 효과적 보이스피싱 예상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의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통싱 생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 서비스는 AI가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여부를 판단하고 고객에게 즉시 주의하라고 알려 통화를 차단하도록 한다.
▲ 22일 KT가 인공지능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실시간으로 탐지해 알려주는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 KT >
최신 음성인식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해, AI가 보이스피싱 범죄에 자주 쓰이는 특정 키워드나 패턴을 학습하고 정밀하게 탐지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KT는 2분기에 기존에 특정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목소리를 탐지하고 딥보이스(AI로 실제 인물의 목소리를 학습해 복제하는 기술)까지도 판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알림 서비스는 삼성전자 단말 사용자라면 통신사 구분 없이 ‘후후’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이병무 KT AX혁신지원본부장 상무는 “KT의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로 더욱 효과적 보이스피싱 예상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의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통싱 생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