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일본법인 관계자가 전기 SUV 코나를 요코하마시에 공무차 용도로 3년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한 뒤 감사장을 받고 있다. <현대모빌리티재팬>
토요타와 닛산을 비롯한 현지 기업 판매량이 대부분 감소한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직전 해보다 판매량을 늘려 눈길을 끈다.
9일(현지시각) 닛케이아시아에 따르면 2024년 일본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전년보다 33% 감소한 5만9736대로 추산됐다.
일본에서 판매된 전체 완성차 가운데 전기차가 차지하는 점유율이 2% 아래로 떨어졌다는 내용도 전해졌다.
닛케이아시아는 “글로벌 시장에서 여전히 판매가 늘고 있는 것과 반대로 일본에서는 전기차 도입을 주저하는 분위기가 강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닛산의 작년 일본 전기차 시장 판매량은 2023년보다 44% 감소한 3만749대로 집계됐다.
토요타와 미쓰비시자동차도 각각 30%와 64% 감소폭을 기록했다.
반면 현대차는 작년 일본에서 모두 607대 전기차를 판매해 24% 증가폭을 달성했다.
현대차 현지법인인 현대모빌리티재팬은 일본에서 아이오닉5와 코나 등을 출시했으며 올 연초 소형 전기차 인스터(국내명 캐스퍼 일렉트릭) 도입도 예고했다.
닛케이아시아는 2223대 전기차를 판매한 BYD 또한 54% 증가를 이뤘다며 “일본 업체가 점유율을 잃는 동안 한국과 중국 기업은 판매를 늘렸다”고 바라봤다. 이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