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먼 로스비 현대디자인센터장 전무가 지난 6일(현지시각)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거리 인근의 엔야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아이오닉9 미디어 프리뷰'에서 아이오닉9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2020년 말 현대차그룹의 전용전기차 플랫폼 E-GMP의 등장은 그룹이 세계 최고 권위의 자동차 시상식을 휩쓸며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을 본격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
현대차의 세 번째 E-GMP 기반 전기차이자, 현대차그룹 역대 최고 성능을 갖춘 플래그십 전기차 아이오닉9이 '캐즘'(일시적 수요정체)을 뚫고 전기차 브랜드로서 현대차의 위상을 또 한 번 끌어올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 6일(현지시각)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거리 인근의 엔야 스튜디오에 전시된 아이오닉9의 정측면 모습. <비즈니스포스트>
이날 행사에서 무대위에 아이오닉9을 측면으로 세워놓고 디자인 발표를 시작하는 사이먼 로스비 현대디자인센터장 전무 표정과 어조에선 이 차에 관한 자신감이 가득 묻어났다.
아이오닉9의 디자인은 보트(Boat)에서 영감을 받아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고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개발됐다.
이를 놓고 현대차는 아이오닉9에 공력의 미학이란 뜻의 '에어로스테틱' 실루엣을 연출했다고 설명했다.
측면부는 그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었다.
로스비 전무는 "아이오닉9은 디지털 사이드 미러, 19인치 공력 휠 등을 적용해 공력 성능을 강화했고, 다른 SUV 차량보다 높은 0.26의 공력 계수를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 아이오닉 9 측면. <비즈니스포스트>
중형 SUV 싼타페의 공력계수는 0.296, 준중형 전기 SUV 아이오닉의 경우는 0.288이다.
아이오닉9은 현대차 역사상 가장 큰 차체를 갖췄지만 코너부와 루프 라인을 매끄러운 곡선 형상으로 처리한 에어로스테틱 실루엣과 세계 첫 범퍼 하단 듀얼 모션액티브 에어 플랩 적용 등을 통해 해당 공력계수를 구현했다.
▲ 아이오닉9 실내 1열. <비즈니스포스트>
로스비 전무는 "E-GMP에 기반한 차량 중 휠베이스를 최대로 확대했고 오버행(앞뒷바퀴 중심에서 차 앞뒤 끝단 사이 거리)을 짧게 해서 프리미엄한 캐릭터를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아이오닉9의 치수는 전장 5060mm, 휠베이스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다. 현대차의 내연차 중 가장 치수가 큰 팰리세이드보다 전장은 65mm, 휠베이스는 230mm, 전고는 40mm, 전폭은 5mm 더 길다. 이를 바탕으로 팰리세이드와 비교해 다리공간은 24mm, 머리 공간은 72mm를 추가로 확보했다.
▲ 아이오닉9 2열에서 촬영한 실내. <비즈니스포스트>
▲ 아이오닉9 3열에서 촬영한 실내. <비즈니스포스트>
차량 실내에는 넓게 확보한 공간의 활용성을 최대한 높이기 위한 현대차의 노력이 곳곳에 배어 있었다.
로스비 전무는 그 대표적 사례로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을 언급했다.
그는 "아이오닉5에 처음 적용한 유니버셜 아일랜드는 훨씬 더 공간이 큰 아이오닉9에선뒤쪽으로 더 많이 빠질 수 있게 만들었다"며 "듀얼 오프닝(앞뒤로 열 수 있는)이라 공간 수납 능력이 아주 뛰어나고,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가 힘을 합쳐 어느 열에 앉아있든 컵홀더, 충전기 등을 사용할 수 있고 활용성이 높도록 신경 썼다"고 말했다.
▲ 앞뒤로 열고 이동할 수 있는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 <비즈니스포스트>
6인승 모델은 릴랙스 시트와 스위블 시트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릴랙스 시트는 시트 압력과 진동으로 탑승자의 피로를 줄여주는 마사지 기능을 탑재했다.
2열 좌석을 회전할 수 있는 스위블 시트는 90도 회전하면 차량 승하차나 어린이 시트 설치 등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180도 회전 시 2열과 3열 승객이 마주보고 앉을 수도 있다.
▲ 아이오닉9 전면부. <비즈니스포스트>
후면부에도 테두리를 두르는 파라메트릭 픽셀 램프를 달아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독창적 디자인을 연출했다.
현대차의 플래그십 SUV인 아이오닉9은 동급인 기아 EV9보다 1년 넘게 늦게 출시되는 만큼, 지금껏 축적한 전기차 기술력을 쏟아부어 현대차그룹 전기차(고성능 라인업 제외) 가운데 역대 최고 성능을 갖췄다.
▲ 아이오닉9 후면부. <비즈니스포스트>
4WD 성능형 모델 기준 EV9 4WD 모델보다 최고출력은 약 11% 더 높고, 최고 출력은 같다.
아이오닉9은 EV9(99.8kWh)보다 큰 110.3kWh(킬로와트시)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1회 충전으로 최대 532km를 갈 수 있다. 이 역시 EV9보다 30km 이상 개선됐다.
김태현 MLV프로젝트5팀 팀장은 "아이오닉9은 차체의 샤시 등 측면에서 (경량화를 위해) 보강을 많이했다"며 "추후에 실제로 시승하면 편안하고 핸들링도 좋아 주행성능 면에서 놀랄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고 했다.
▲ 아이오닉9 터빈 형상의 멀티스포크 휠. <비즈니스포스트>
지난 15일 외국인 최초로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에 내정된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 사장은 최근 한국 기자단과 가진 서면 인터뷰에서 아이오닉9에 관한 자신감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현대차의 첫 대형 SUV 전기차인) 아이오닉9의 출시는 현대차가 신규 세그먼트(차급)를 공략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될 것"이며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를 통해 다져온 모멘텀을 기반으로, 아이오닉9은 전기차에 대한 고객 경험을 재정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
▲ 아이오닉9 정측면. <비즈니스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