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빙그레가 대표 제품인 ‘바나나맛우유’의 특징인 ‘단지 모양 용기’를 국가등록문화유산에 등재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10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현재 바나나맛우유 용기를 국가등록문화유산에 등재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를 밟고 있다. 구체적인 등재 추진 시기는 알려지지 않았다.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1974년 출시한 제품으로 올해 출시 50주년을 맞았다. 현재 바나나우유 시장에서 압도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빙그레에 따르면 바나나맛우유는 한국인 우유 소비를 장려하기 위해 기획했다.
정부는 1970년대 초 국민 우유 소비를 적극 장려했지만 국내 낙농업 기반이 취약했고 흰 우유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져 우유 소비 확대가 쉽지 않았다. 빙그레는 이 점을 고려해 당시 고급 과일로 분류된 바나나를 활용한 가공우유를 선보였다.
바나나맛우유 용기는 위아래가 좁고 가운데가 튀어나온 모양이다. 전통 백자 달항아리 모습을 참고해 만들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출시 이후 50년 동안 이 용기는 처음 모습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빙그레는 상징성을 고려해 2016년 바나나맛우유 용기 모양의 상표권을 등록했다.
국가등록문화유산은 제작된 지 50년이 넘은 근현대문화유산 가운데 보존·활용 조치가 필요한 유산을 국가유산청이 문화유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등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현대자동차 자동차 포니와 우리나라 최초 세탁기에 해당하는 금성세탁기 등이 대표적인 등록문화유산이다. 남희헌 기자
10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현재 바나나맛우유 용기를 국가등록문화유산에 등재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를 밟고 있다. 구체적인 등재 추진 시기는 알려지지 않았다.
▲ 빙그레가 대표 제품인 ‘바나나맛우유’의 특징인 ‘단지 모양 용기’를 국가등록문화유산에 등재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사진은 바나나맛우유(왼쪽)와 용기의 모티브가 된 전통 백자 달항아리(오른쪽) 모습.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1974년 출시한 제품으로 올해 출시 50주년을 맞았다. 현재 바나나우유 시장에서 압도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빙그레에 따르면 바나나맛우유는 한국인 우유 소비를 장려하기 위해 기획했다.
정부는 1970년대 초 국민 우유 소비를 적극 장려했지만 국내 낙농업 기반이 취약했고 흰 우유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져 우유 소비 확대가 쉽지 않았다. 빙그레는 이 점을 고려해 당시 고급 과일로 분류된 바나나를 활용한 가공우유를 선보였다.
바나나맛우유 용기는 위아래가 좁고 가운데가 튀어나온 모양이다. 전통 백자 달항아리 모습을 참고해 만들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출시 이후 50년 동안 이 용기는 처음 모습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빙그레는 상징성을 고려해 2016년 바나나맛우유 용기 모양의 상표권을 등록했다.
국가등록문화유산은 제작된 지 50년이 넘은 근현대문화유산 가운데 보존·활용 조치가 필요한 유산을 국가유산청이 문화유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등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현대자동차 자동차 포니와 우리나라 최초 세탁기에 해당하는 금성세탁기 등이 대표적인 등록문화유산이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