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안와르 에이 알-히즈아지 에쓰오일 대표이사, 오종훈 SK에너지 사장,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한항공> |
[비즈니스포스트] 대한항공이 국내 최초로 국산 지속가능항공유(SAF)를 상용 노선에 적용했다.
대한항공은 30일 국내에서 생산한 지속가능항공유를 일반 항공유와 혼합해 운항한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3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지속가능항공유 상용 운항 취항 행사'를 열었다.
행사에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동위원장,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 오종훈 SK에너지 사장, 안와르 에이 알-히즈아지 에쓰오일 대표이사 등 관계 부처 주요 인사 및 최고경영자가 참석했다.
국산 지속가능항공유를 처음 적용하는 대한항공 상용 노선은 인천을 출발해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으로 가는 KE719편이다.
첫 급유 시 국산 지속가능항공유의 품질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석유관리원의 품질 검증 절차를 시행했다. 대한항공은 2025년 7월까지 주 1회 KE719편 전체 항공유의 1%를 지속가능항공유로 채운다.
해당 노선에 혼합하는 국산 지속가능항공유는 에쓰오일과 SK에너지가 생산한다. 전반 6개월은 에쓰오일, 후반 6개월은 SK에너지가 생산한다.
에쓰오일은 폐식용유를, SK에너지는 폐식용유와 동물성 유지를 친환경 정제 원료로 활용했다. 두 기업이 만든 지속가능항공유는 모두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국제항공 탄소 상쇄 및 감축 제도(CORSIA) 인증을 받았다.
대한항공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 감축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간다.
2017년 지속가능항공유를 혼합 급유해 미국 시카고-인천 여객기를 한 차례 운항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노르웨이 오슬로·스웨덴 스톡홀름-인천 화물 노선과 프랑스 파리-인천 여객 노선에 각각 지속가능 혼합 항공유를 적용하고 있다. 2023년에는 정부가 주도한 지속가능항공유 실증 연구에 항공기를 투입해 6차례 운항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다양한 노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