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예원 기자 ywkim@businesspost.co.kr2024-07-01 15:4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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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서울 롯데백화점 강남점의 성장 한계가 최고경영자(CEO)의 의욕 속에 역설적으로 도드라지고 있다.
서울 노른자 땅으로 평가받는 강남권에 위치했음에도 롯데백화점 잠실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등에 밀려 존재감이 없다는 지적마저 나온다.
▲ 정준호 롯데쇼핑 백화점사업부 대표이사 사장이 롯데백화점 강남점의 존재감을 어떻게 올릴지 주목된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정준호 롯데쇼핑 백화점사업부 대표이사(롯데백화점 대표) 사장의 강남점 재단장을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좀처럼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강남점이 보유한 공간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롯데백화점 강남점의 면적은 3만400㎡(약 9200평)이다. 비교적 최근 출점한 더현대서울, 롯데백화점 동탄점 과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더현대서울과 롯데백화점 동탄점의 면적은 각각 8만9300㎡(약 2만7천 평), 9만3900㎡(약 2만8400평)다.
공간의 한계는 유치 브랜드의 현주소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명품 수요가 많은 강남권에 위치했음에도 좁은 공간 탓에 명품 브랜드 입점도 거의 이뤄지지 못한 상태다. 백화점 1층은 대부분 고가의 유명 브랜드로 채워지기 마련이지만 롯데백화점 강남점 1층에서는 이렇다할 명품 브랜드를 찾기 힘들다.
강남권 백화점으로 대표되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롯데백화점 잠실점, 현대백화점 압구정점 등이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를 모두 유치한 것과 대조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지리적으로도 롯데백화점 강남점의 매력이 떨어진다는 분석도 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고속터미널,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은 코엑스,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롯데월드몰 등 대형 상권을 끼고 있다. 롯데백화점 강남점이 위치한 한티역과 비교하면 상권과 유동인구 부문에서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