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이마트가 주력 사업부의 고른 성장으로 1분기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이마트는 1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7조2067억 원, 영업손실 471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했다고 16일 공시했다. 2023년 1분기보다 매출은 1.0%, 영업이익은 245.0% 증가했다.
1분기 순이익은 294억 원이다. 지난해 1분기보다 1000.8% 늘었다.
사업부별로 보면 할인점(이마트)에서 총매출 3조338억 원, 영업이익 510억 원을 냈다. 2023년 1분기보다 총매출은 0.6%, 영업이익은 3.0% 늘었다.
이마트의 1분기 기존점 신장율은 1.4%로 집계됐다. 매장 방문 고객 수는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2.7% 증가했다.
창고형 할인매장 트레이더스홀세일에서는 총매출 9157억 원, 영업이익 306억 원을 냈다.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은 11.9%, 영업이익은 313.5% 늘었다.
전문점(노브랜드 등)에서는 총매출 2535억 원, 영업이익 108억 원을 냈다. 2023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7.5% 줄고 영업이익은 42.1% 늘었다.
주요 연결 자회사 실적을 살펴보면 SSG닷컴이 매출 4134억 원, 영업손실 139억 원을 봤다. 2023년 1분기보다 매출은 1.9% 줄고 적자 규모는 17억 원 축소했다.
G마켓은 매출 2552억 원, 영업손실 85억 원을 봤다.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은 15.8% 빠졌으나 적자 규모는 24억 원 개선했다.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는 매출 7346억 원, 영업이익 327억 원을 냈다.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은 7.6%, 영업이익은 59.5% 늘었다.
1분기 기준 전국 스타벅스 매장 수는 지난해 말보다 21개가 늘어 모두 1914개가 됐다.
이마트24는 매출 5114억 원, 영업손실 131억 원을 냈다. 2023년 1분기보다 매출은 2.0% 늘었으나 적자 폭이 92억 원 확대됐다.
이마트24의 전국 매장 수는 6605개로 나타났다. 1분기에 7곳이 늘었다.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를 운영하는 신세계프라퍼티는 매출 781억 원, 영업이익 122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은 11.0%, 영업이익은 320.7% 증가했다.
이마트는 “오프라인 3사 기능 통합 시너지가 본격화되고 있고 온라인 사업은 수익성 중심 상품 강화와 물류비 효율화 등 체질 개선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만의 소싱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매장 가격 경쟁력을 다지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협업 시너지로 견조한 성장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
이마트는 1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7조2067억 원, 영업손실 471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했다고 16일 공시했다. 2023년 1분기보다 매출은 1.0%, 영업이익은 245.0% 증가했다.

▲ 이마트가 1분기에 연결기준으로 영업이익이 245.0% 증가했다.
1분기 순이익은 294억 원이다. 지난해 1분기보다 1000.8% 늘었다.
사업부별로 보면 할인점(이마트)에서 총매출 3조338억 원, 영업이익 510억 원을 냈다. 2023년 1분기보다 총매출은 0.6%, 영업이익은 3.0% 늘었다.
이마트의 1분기 기존점 신장율은 1.4%로 집계됐다. 매장 방문 고객 수는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2.7% 증가했다.
창고형 할인매장 트레이더스홀세일에서는 총매출 9157억 원, 영업이익 306억 원을 냈다.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은 11.9%, 영업이익은 313.5% 늘었다.
전문점(노브랜드 등)에서는 총매출 2535억 원, 영업이익 108억 원을 냈다. 2023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7.5% 줄고 영업이익은 42.1% 늘었다.
주요 연결 자회사 실적을 살펴보면 SSG닷컴이 매출 4134억 원, 영업손실 139억 원을 봤다. 2023년 1분기보다 매출은 1.9% 줄고 적자 규모는 17억 원 축소했다.
G마켓은 매출 2552억 원, 영업손실 85억 원을 봤다.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은 15.8% 빠졌으나 적자 규모는 24억 원 개선했다.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는 매출 7346억 원, 영업이익 327억 원을 냈다.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은 7.6%, 영업이익은 59.5% 늘었다.
1분기 기준 전국 스타벅스 매장 수는 지난해 말보다 21개가 늘어 모두 1914개가 됐다.
이마트24는 매출 5114억 원, 영업손실 131억 원을 냈다. 2023년 1분기보다 매출은 2.0% 늘었으나 적자 폭이 92억 원 확대됐다.
이마트24의 전국 매장 수는 6605개로 나타났다. 1분기에 7곳이 늘었다.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를 운영하는 신세계프라퍼티는 매출 781억 원, 영업이익 122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은 11.0%, 영업이익은 320.7% 증가했다.
이마트는 “오프라인 3사 기능 통합 시너지가 본격화되고 있고 온라인 사업은 수익성 중심 상품 강화와 물류비 효율화 등 체질 개선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만의 소싱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매장 가격 경쟁력을 다지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협업 시너지로 견조한 성장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