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스타벅스가 대체불가토큰(NFT) 에코프로젝트를 통해 일회용 컵 사용을 60만 개 줄였다.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는 NFT 에코프로젝트를 통해 1월16일부터 29일까지 최대 60만 개에 달하는 일회용 컵 사용이 줄어든 효과로 이어졌다고 1일 밝혔다.
 
스타벅스 일회용 컵 사용 60만 개 줄였다, NFT 에코프로젝트에 26만 명 참여

▲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가 NFT 에코프로젝트를 통해 1월16일부터 29일까지 최대 60만 개에 달하는 일회용 컵 사용이 줄어든 효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 SCK컴퍼니 >


SCK컴퍼니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사이렌오더로 개인 컵을 선택한 주문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9% 증가했다. 대면 주문을 포함한 전체 개인 컵 이용 건수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2% 늘었다.

NFT 에코프로젝트는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고객이 사이렌오더로 제조 음료를 주문할 때 개인 컵을 이용하면 에코스탬프를 영수증당 한 개씩 적립해주는 프로모션이다. 에코스탬프 적립 미션을 달성하면 스타벅스 NFT가 제공된다.

에코스탬프는 하루 최대 3개까지 모을 수 있다. SCK컴퍼니는 2주 동안 발급된 에코 스탬프가 60만여 개라고 설명했다. 1월16일부터 29일까지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26만여 명이 NFT 에코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에코스탬프 5개를 적립하면 ‘베이식 NFT’가 발급된다. 에코스탬프 15개를 모으면 2만 개 한정으로 발급되는 ‘크리에이티브 NFT’, 에코스탬프 20개를 모으면 1천 개 한정으로 발급되면 ‘아티스트 NFT’를 받을 수 있다.

SCK컴퍼니 NFT는 결제 또는 투자 수단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자발적으로 친환경 활동에 동참하는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개념이다.

선물하기나 판매, 거래 등은 제한된다. 더 많은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NFT는 계정당 한 개씩만 받을 수 있다. 

SCK컴퍼니는 아시아 지역 최초로 선보인 스타벅스 NFT 발행을 기념하기 위해 전시회를 진행한다. 2월말까지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스타벅스 종로R점에서 NFT 작품을 전시한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일회용 컵 이용을 줄이고 다회용 컵을 권장하기 위해 다양한 고객 참여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개인 컵 이용 시 400원 할인 또는 별 적립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며 “개인 다회용 컵 이용 건수는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한 해 개인 컵 이용량은 2940만 건으로 역대 최다 이용량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