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신한금융그룹이 그룹 통합 인공지능(AI) 고객센터를 만들어 소비자 편의성을 높인다.

신한금융은 그룹 통합 AI컨택센터(AICC) 플랫폼 구축을 마무리하고 고객 대상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신한금융 그룹 통합 인공지능 고객센터 플랫폼 구축, 소비자 편의성 높인다

▲ 신한금융그룹이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그룹 통합 인공지능(AI) 고객센터를 구축했다.


AICC는 AI를 통해 음성봇과 챗봇 등이 소비자 질문에 답변하는 지능형 고객센터다. 그동안 신한금융 계열사는 각각 AI 모델로 AICC를 구축하고 운영해 왔는데 이를 통합했다.

AICC 플랫폼 구축은 △AI 역량 통합에 따른 플랫폼 강화 △공통관리를 통한 비용 절감 △그룹사 추가 이용·신규 서비스 채널 확장 등 서비스 완성도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신한금융 계열사들도 이에 맞춰 기존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신규 서비스를 추가했다.

신한은행은 △대고객 AI 상담 서비스 △여신 관련 대고객 통지성 업무 △퇴직연금 관련 고객지원 업무 등을 업그레이드했다. 

신한카드는 AI 음성봇 서비스를 도입해 △결제내역 안내 △분실신고 및 해제 △카드 발급심사 △대출상담 등에 활용한다.

신한투자증권은 신용거래 만기연장과 우편물 반송해지 등 챗봇을 통해 자주 들어온 질문을 바탕으로 고객의 직접 업무처리가 가능한 서비스를 올해 안으로 추가 제공한다.

제주은행은 AI 상담 서비스를 새로 도입해 모바일 앱인 ‘JBANK’ 챗봇 ‘지니’와 AI 음성봇 서비스를 지방은행 최초로 제공한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이번 그룹 통합 AICC 플랫폼 구축은 디지털 기술 고도화를 통해 관리 효율성과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진행됐다”며 “앞으로도 그룹 비전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을 추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김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