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편의점 CU가 선보인 유튜브 콘텐츠 ‘편의점 뚝딱이’가 누적 조회수 1억 회를 돌파했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9일 편의점 뚝딱이가 ‘편의점 고인물’에 이어 누적 조회수 1억 회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CU ‘편의점 뚝딱이’ 유튜브 공개 4달 만에 누적 조회수 1억 회 돌파

▲ 편의점 CU가 선보인 유튜브 쇼츠 콘텐츠 ‘편의점 뚝딱이’가 누적 조회수 1억 회를 돌파했다. < BGF리테일 >


편의점 뚝딱이는 20대 중반의 나이로 편의점 사업에 뛰어든 개점 1년차 점주 ‘정주’의 편의점 운영기를 다룬다. 9년차 아르바이트생의 일상을 다룬 편의점 고인물에 이어 공개된 15부작 ‘유튜브 쇼츠’ 시트콤이다.

유튜브 쇼츠는 구글이 틱톡과 경쟁하기 위해 내놓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다. 최대 1분 길이의 짧은 영상을 만들어 올릴 수 있다.

BGF리테일에 따르면 편의점 뚝딱이는 인기 급상승 쇼츠에 꾸준히 오르면서 공개 10일 만에 누적 조회수 2천만 회를 기록했다. 회당 조회수가 평균 650만 회에 이르면서 약 4개월 만에 누적 조회수 1억 회를 돌파했다. 전작인 편의점 고인물은 누적 조회수 1억8천만 회를 기록 중이다.

BGF리테일은 해당 콘텐츠들의 인기 비결에 대해 편의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활 밀착 에피소드를 MZ세대 코드에 맞춰 유쾌하게 풀어내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입소문을 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BGF리테일은 특히 편의점 뚝딱이는 CU를 운영하는 20대 점주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가 인기 요인 중 하나라는 분석을 내놨다. CU를 운영하는 신규 점주 가운데 2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7.4%, 2021년 10.4%, 2022년 16.2%로 꾸준히 증가했다.

임지훈 BGF리테일 마케팅팀 팀장은 “편의점 콘텐츠 조회수는 대규모 자본과 톱스타를 투입해 제작한 콘텐츠나 광고 영상 조회수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며 “편의점이 가진 소비 문화의 힘이 콘텐츠에서도 빛을 발하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소재들을 발굴해 참신한 기획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