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채권단과 ‘경영정상화 계획 이행을 위한 약정’을 체결했다.
현대상선은 용선료 조정, 채무 재조정, 해운동맹 가입 등 모든 자율협약 조건을 이행하면서 경영정상화를 위한 새로운 목표를 위해 약정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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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백훈 현대상선 사장. |
현대상선은 앞으로 채권단의 공동관리 아래 본격적으로 경영정상화 작업을 시작한다. 약정 이행기간은 2021년 6월30일까지이나 채권단 판단으로 기간을 단축하거나 연장할 수 있다.
현대상선은 출자전환을 위한 유상증자 청약을 18∼19일 실시한 결과 예상보다 2천억 원가량 많은 1조4천억 원의 출자전환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계획했던 6840억 원을 모두 청약했다.
당초 해외선주는 5300억 원 가운데 40% 이상, 사채권자들은 6843억 원 가운데 50% 이상을 청약할 계획이었으나 실제로는 해외 선주가 2900억 원 이상, 사채권자들이 4200억 원 이상을 청약해 각각 10%포인트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청약한 주식 수는 1억5100여만 주로 발행 예정 주식 수인 2억8천만 주에 못 미쳤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해외선주와 사채권자가 100% 청약을 가정한 최대치일 뿐 당초 목표했던 출자전환의 예상치를 웃돌았다”고 설명했다.
출자전환 후 전체주식 수는 모두 1억8500여만 주로 7대 1 일반감자를 하기 전 주식 수 2억4200여만 주보다 적다.
이번 출자전환으로 현대상선은 부채비율이 5307.3%에서 200% 수준으로 떨어져 재무구조가 대폭 개선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유상증자가 성공적으로 이뤄져 부채비율 200%대의 우량 해운사로 탈바꿈할 것”이라며 “경영정상화 이행을 위한 약정 체결에 따른 채권단의 체계적인 관리로 안정적인 영업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