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그룹이 인공지능(AI)에 기반한 광고 문구 솔루션 '성향맞춤 AI 카피라이터'를 실제 업무에 도입했다. CJ그룹은 앞으로 다양한 카테고리 빅테이터 학습, 고객 성향분석,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자동학습, 외국어 버전 출범 등을 통해 성향맞춤 AI 카피라이터를 고도화하기로 했다. CJ그룹 직원들이 해당 솔루션을 사용하는 모습. < CJ > |
[비즈니스포스트] CJ그룹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 혁신에 시동을 걸었다.
CJ그룹의 지주사 CJ는 고객 성향에 최적화된 마케팅 카피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성향맞춤 AI 카피라이터'를 개발해 업무에 도입한다고 14일 밝혔다.
CJ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 광고 카피를 고객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것은 유통업계 최초의 사례다"고 설명했다.
성향맞춤 AI 카피라이터는 CJ AI센터에서 자체 개발한 엔진을 기반으로 한다.
사용자가 기본적인 프로모션 정보만 입력하면 마케팅 캠페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객의 성향에 최적화된 카피 문구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CJ는 "예를 들어 이상적·감정적 성향의 고객에게는 대화체와 비유적 표현 방식의 문구를, 현실적·이성적 성향의 고객에 대해선 제품의 효과와 계량화된 정보를 부각한 문구를 제안하는 방식이다"고 설명했다.
CJ는 이를 통해 마케팅 문구 제작 관련 업무시간을 줄여 보다 창의적인 일에 활용하는 등 업무 몰입이 가능해지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 AI센터는 성향맞춤 AI 카피라이터 개발단계에서 5만여 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실제 마케팅 프로모션에 유입되는 반응률을 테스트했다. 그 결과 성향맞춤 AI 카피라이터를 활용했을 때 고객 반응이 평균 3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CJ AI센터는 푸드·뷰티·패션·엔터테인먼트 등 카테고리의 빅데이터 학습, 고객 성향 추가 분석,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자동 학습 등을 통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푸시 알림, 모바일 메시지, 이메일 등 마케팅 채널별로 기능을 세분화하고 글로벌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외국어 버전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치훈 CJ CDO(최고디지털책임자) 겸 AI센터장은 "CJ는 쇼핑·물류·문화콘텐츠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수많은 경험과 취향이 반영된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 보다 스마트한 AI 활용 모델을 구축하겠다"며 "실제 업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임직원 대상 교육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