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티웨이항공과 에어부산, 진에어, 제주항공 등 저비용항공사가 대형항공사보다 해외여행 수요를 빠르게 흡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투자증권이 한국항공협회 자료를 분석한 결과 1월 국내 항공사의 국제선 여객 수는 지난해 12월보다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1월과 비교하면 57% 수준으로 회복됐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저비용항공사의 국제선 여객 수 회복 속도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보다 빠르다는 것이다.
항공사별 국제선 여객 수 증감률을 살펴보면 티웨이항공이 33%로 가장 높았고 에어부산(32%), 진에어(26%), 제주항공(13%)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의 증감률은 각각 10%, 9%에 그쳤다.
특히 동남아시아 노선의 여객 수 회복이 돋보였다.
티웨이항공은 동남아시아 노선 여객 수에서만 증감률 62%를 보였다. 에어부산(61%)과 진에어(23%), 제주항공(23%) 등도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대한항공은 6% 증가하는 데 그쳤으며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12월 수준을 유지했다.
다만 일본 노선 여객 수에서는 대형항공사가 저비용항공사를 앞섰다.
아시아나항공이 27%, 대한항공이 14% 성장했으며 진에어와 에어부산(각각 20%), 티웨이항공(10%), 제주항공(6%)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투자증권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증편이 예상보다 더딘 상황이다"며 "저비용항공사들이 법정관리에 들어가 공급에 공백이 생긴 이스타항공뿐 아니라 양대 국적사의 근거리 여객을 뺏고 있다"고 바라봤다. 남희헌 기자
7일 한국투자증권이 한국항공협회 자료를 분석한 결과 1월 국내 항공사의 국제선 여객 수는 지난해 12월보다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1월과 비교하면 57% 수준으로 회복됐다.
▲ 티웨이항공과 에어부산, 진에어, 제주항공 등 저비용항공사가 대형항공사보다 해외여행 수요를 빠르게 흡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티웨이항공 여객기 모습.
주목할 만한 부분은 저비용항공사의 국제선 여객 수 회복 속도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항공사보다 빠르다는 것이다.
항공사별 국제선 여객 수 증감률을 살펴보면 티웨이항공이 33%로 가장 높았고 에어부산(32%), 진에어(26%), 제주항공(13%)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의 증감률은 각각 10%, 9%에 그쳤다.
특히 동남아시아 노선의 여객 수 회복이 돋보였다.
티웨이항공은 동남아시아 노선 여객 수에서만 증감률 62%를 보였다. 에어부산(61%)과 진에어(23%), 제주항공(23%) 등도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대한항공은 6% 증가하는 데 그쳤으며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12월 수준을 유지했다.
다만 일본 노선 여객 수에서는 대형항공사가 저비용항공사를 앞섰다.
아시아나항공이 27%, 대한항공이 14% 성장했으며 진에어와 에어부산(각각 20%), 티웨이항공(10%), 제주항공(6%)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투자증권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증편이 예상보다 더딘 상황이다"며 "저비용항공사들이 법정관리에 들어가 공급에 공백이 생긴 이스타항공뿐 아니라 양대 국적사의 근거리 여객을 뺏고 있다"고 바라봤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