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서울대학교역에서 여의도까지 50분 걸리던 시간이 16분으로 단축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오는 5월28일 서울 영등포구 샛강역(여의도)과 관악구 관악산역(서울대학교)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신림선이 개통된다고 24일 밝혔다.
신림선은 지하철 9호선 샛강역부터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거쳐 관악산역을 연결하는 7.76㎞, 11개 역사로 구성된 노선이다. 2017년 3월 착공해 5년 3개월 만에 개통된다.
관악구에서 영등포구까지 지하철과 버스 환승을 통해 이동할 때 50분 정도가 소요됐으나 신림선을 이용하면 16분이 걸리게 된다.
국토부는 신림선이 개통되면 서울을 횡단하는 서울 지하철 1, 2, 7, 9호선을 남북으로 관통해 서울 서남부 지역의 교통혼잡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서울 지하철 1, 2, 7, 9 호선 환승을 할 수 있어 이동 편의성도 높아질 것으로 바라봤다.
신림선은 국산 기술이 다수 적용돼 기술적으로도 의미가 크다.
한국형 표준 고무차륜 경전철(K-AGT) 및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M, 도시철도용)이 적용됐다. 특히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신림선에 적용됐으며 이를 통해 모든 구간은 무인운전으로 운행된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앞으로 ‘수도권 30분 내 출퇴근’ 실현 및 ‘촘촘한 대중교통망 구축’을 위해 철도, 간선급행버스체계(BRT), 환승시설 및 광역버스 준공영제, 알뜰교통카드 등의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백승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신림선 개통이 서울 서남권에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지자체들과 협력해 광역교통망을 차질 없이 확충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류수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