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공약 OTT로 본다,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삼인삼색 미디어 플랫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후보의 OTT플랫폼 재밍.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들의 공약 홍보방식이 다채로워졌다. 기존에 활용하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별개로 후보 각자의 특성을 살린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웹사이트를 만들어 유세를 이어가고 있다.

OTT에 익숙한 청년세대, 특히 그 중에서도 청년 부동층을 잡기 위한 '정치 OTT' 경쟁이다. 쇼츠(1분 이내 짧은 동영상), 애니메이션, 웹툰, 게임, 인공지능(AI)으로 구현한 후보의 발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17일을 기준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등 주요 대선 후보들은 OTT 형태의 홍보 플랫폼을 선보이며 표심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재면 후보는 15일 0시 공식 선거운동 시작에 맞춰 재밍(https://jaeming.com) 사이트를 공개했다. 재밍은 후보 이름인 이재명과 재미, 현재진행형을 의미하는 ing를 합성한 단어다.

김영희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소통본부장은 "이 후보가 코로나 이후 대한민국 경제와 민생의 위기를 어떻게 회복시켜 나갈 것인지 그 해법을 즐겁게 알아가는 놀이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재밍은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형식으로 △재밍 오리지널 △위키잼 △공약잼 △참여잼 등 크게 4가지 부문으로 나뉜다. 방문자가 게임·재테크·반려동물·건강 등 주요 관심사를 선택하면 맞춤 콘텐츠를 추천해 준다.

재밍 오리지널에는 이 후보의 공식 TV광고부터 이 후보 지지자들의 반말인터뷰인 '명터뷰', 캠프 실무자들의 이야기가 담긴 '왓츠인마이백' 등이 담겼다.

위키잼에는 이 후보의 사이다 발언, 개인 이야기, 그동안 해 온 공약이행, 시민들의 지지 동영상 등이 올라왔다. 공약잼은 쇼츠 형식의 1분 미만 동영상이나 애니메이션 등을 활용한 공약 소개가 담겼다.

참여잼엔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2종류의 게임도 담았다. 하지만 15일 새벽 한때 게임 상위랭킹 모두 '이재명 안티'임을 알 수 있는 닉네임으로 가득차 소동이 일기도 했다.

이 후보가 내세우고 있는 다른 소통 플랫폼인 '재명이네 마을'에서는 MBTI를 활용한 JMBTI, 오징어게임을 패러디한 고등어게임 등 청년세대가 관심가질 만한 소재로 시선을 끌었다.
대선공약 OTT로 본다,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삼인삼색 미디어 플랫폼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선거 후보의 OTT 오늘의윤집.ZIP.

윤 후보도 같은 날 인테리어 쇼핑몰 '오늘의집'을 패러디한 '오늘의윤집.ZIP'(https://yoonlove.com/yoonzip/)을 선보였다.

윤집은 윤 후보의 성과 데이터 압축파일 확장자인 .ZIP을 합친 단어다. 이곳에서 동영상뉴스 공약, 카드뉴스 공약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돼 있다.

오늘의윤집 역시 △공약모음.ZIP △우리동네공약.ZIP △광고모음.ZIP △실시간인기.ZIP 등 4가지 카테고리로 나뉜다.

공약모음.ZIP에는 대선 후보 10대 공약과 59초 동영상 공약인 쇼츠가 모여있다. 

윤 후보는 쇼츠를 처음 활용한 후보이기도 하다. 1월8일 처음으로 쇼츠 공약을 선보인 뒤 2월8일 기준 누적조회수 1천만 회를 돌파하며 톡톡한 홍보효과를 거두고 있다. 현재 윤석열 후보 공식 유튜브채널에는 29개 쇼츠 동영상이 올라와 있다.

우리동네공약.ZIP에서는 원하는 지역을 눌러 각 지역별 공약을 살펴볼 수 있고 광고모음.ZIP에서는 TV광고와 온라인광고, 신문광고 등을 모아서 볼 수 있다. 실시간인기.ZIP은 유튜브에서 조회수가 가장 높은 영상 5개와 최근 활동 영상 등이 올라왔다.

국민의힘은 유세차의 실시간 경로와 일정, 연설영상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전국유세차앱(APP)'을 14일 공개하기도 했다.
대선공약 OTT로 본다,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삼인삼색 미디어 플랫폼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선거 후보의 OTT 안플릭스.

안 후보는 1월20일 인기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인 '넷플릭스'를 패러디한 '안플릭스'(https://ahnflix.kr)를 선보였다.

안플릭스는 안 후보의 성과 넷플리스를 합친 단어로 실제 넷플릭스 사이트와 흡사하게 구성됐다. 홈페이지 상단에는 △안철수는? △안철수의 약속 △안철수의 오늘 등 모두 3가지의 대표 카테고리가 떠 있다.

안철수의 약속은 웹툰, 카드뉴스 형태로 정책공약을 소개하는 곳이다. 분야별로 나뉘어있어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안철수는?에는 안 후보를 소개하는 글과 영상이, 안철수의 오늘에는 안 후보의 일정이 담겼다.

실시간 유세 현장을 볼 수 있는 라이브코너도 마련돼 있고 서비스를 신청하면 안 후보가 직접 찾아가는 '철수마켓' 사이트도 연결돼 있다.

안플릭스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TOP10 컨텐츠'다. 넷플릭스가 홈페이지 메인에 인기 작품을 보여주듯 안플릭스에서도 안 후보와 관련된 영상 가운데 조회수가 높은 10개 영상을 소개하고 있다.

커뮤니티 게시판인 '소통해줘'와 '자랑해줘'에는 지지자들의 응원, 격려, 제안 등이 올라오고 있다.

안 후보는 2월7일 게시판에 직접 글을 올려 "안플릭스를 오픈한 이후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 주고 활발하게 소통해줘서 놀랐다"며 "특히 자랑해줘, 소통해줘 게시판에 올라오는 많은 제안과 전략들이 이번 선거에 정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감사를 전했다.

구혁모 국민의당 뉴미디어홍보본부장은 "지금의 미디어 환경은 이미 거대 양당 중심의 기울어진 운동장이다"며 "불공정한 상황 속 더 많은 국민께 안철수의 콘텐츠를 소개할 방법을 고민한 끝에 안플릭스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서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