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이 해운운임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냈다. 

HMM은 2021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13조7941억 원, 영업이익 7조3775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14일 공시했다. 
 
HMM 작년 역대 최대실적, 해운업황 호조에 순이익만 5조3200억

▲ HMM 로고.


2020년보다 매출은 115%, 영업이익은 652% 급증했다.

순이익은 5조3262억 원으로 1년 전보다 4200% 늘었다.

이는 HMM이 설립된 이후 최대 실적이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과 미국의 항만 적체가 지속되면서 아시아~북아메리카 노선의 해운운임이 상승했으며 유럽 및 기타지역 노선도 모두 운임이 상승하는 등 해운업황이 크게 개선된 데 영향을 받았다. 

특히 4분기는 전통적으로 컨테이너부문의 계절적 비수기지만 지난해 4분기에는 아시아~미주 노선의 물동량이 늘고 연말 시즌, 블랙프라이데이 및 올해 춘절을 미리 대비한 밀어내기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해운운임이 크게 상승했다. 

컨테이너 운임 종합지수(SCFI)는 2020년 12월 말 기준 2129포인트에서 2021년 12월 말 기준 5046포인트로 큰 폭으로 올랐다. 

또 지속적인 원가절감 노력과 정부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2만4천TEU급 컨테이너선 12척 등 초대형 선박 20척 투입 효과가 컸다고 HMM은 보고있다. 

HMM은 올해 상반기에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 확산, 미국과 중국의 갈등 등에 따른 글로벌 교역 환경 불확실성이 여전히 이어질 것이라고 바라봤다. 

HMM은 향후 현재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에서 건조 중인 1만3천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2024년 상반기에 인도하고 이를 기반으로 안정적으로 화물을 확보하려는 노력과 내부 역량 강화, 영업 체질개선을 이어가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