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지난해 4분기 파업 영향에 2021년 전체 영업이익이 소폭 증가하는데 머물렀다.
한국타이어는 2021년 4분기 매출 1조8896억 원, 영업이익 879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4일 밝혔다. 2020년 4분기보다 매출은 7.0%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1.3% 줄었다.
이에따라 한국타이어는 2021년 연결 기준 매출 7조1422억 원, 영업이익 6418억 원을 거뒀다. 2020년과 비교해 매출은 10.7%, 영업이익은 2.2% 각각 늘었다.
한국타이어는 4분기 실적과 관련해 한국공장 총파업에 따른 비용 상승과 판매기회 상실로 인해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상반기 주요지역 판매 호조에 힘입어 연간으로는 실적이 확대됐다. 이를 놓고 차량용 반도체 이슈,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대란 등 상황에서도 교체용 타이어 판매 증가와 효과적 지역별 판매 가격 운용으로 이뤄낸 성과라고 한국타이어는 설명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약 37.7%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3.1%포인트 상승해 프리미엄 브랜드 강화와 질적 성장을 이어갔다"고 말했다.
2022년 한국타이어는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과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 42%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이를 위해 주요 시장 타이어 판매 확대, 프리미엄 완성차 파트너십 강화, 전기차 시장 선점 등에 집중할 계획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