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삼성전자 미국 스마트폰 판매량 가운데 폴더블 스마트폰의 비중(신제품 출시 뒤 8주 기준). <카운터포인트리서치>
8일 시장 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미국 스마트폰 주간 판매량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미국 스마트폰 판매량 가운데 폴더블 스마트폰의 비중이 지난해 0.6%에서 올해 12%로 급증했다.
이는 삼성전자가 2020년과 2021년 폴더블 스마트폰 신제품을 출시한 뒤 8주 동안의 판매량을 비교한 결과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전자가 올해 내놓은 폴더블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Z폴드3과 갤럭시Z플립3이 삼성전자의 미국 스마트폰 전체 판매량 증가를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가 두 스마트폰을 출시한 뒤 8주 동안 미국에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 늘었다.
임수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삼성전자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앞세워 미국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에서 성공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새로운 폼팩터(형태)를 원하는 소비자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했다”고 봤다.
임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폴더블 스마트폰을 통해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완전히 대체하고 시장 우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판매량을 더 끌어올려야 한다”며 “이는 플립(세로로 접는)형과 폴드(가로로 접는)형의 2중 폼팩터 전략과 제품 완성도 향상을 통해 가능해질 것이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