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1980년대 초반~2010년대 초반 출생)가 온라인쇼핑을 할 때 친구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플루언서의 말에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시장조사 기업 칸타코리아에 따르면 9월에 진행한 ‘2021 칸타 이커머스 행동연구’ 결과 온라인에서 제품 구매시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을 묻는 질문에 MZ세대 소비자는 가족(32%), SNS 인플루언서(29%), 친구(22%) 순으로 대답했다.
 
"MZ세대는 온라인쇼핑 때 친구보다 SNS 인플루언서에게 더 영향받아"

▲ 시장조사 기업 칸타코리아는 지난 9월 진행한 ‘2021 칸타 이커머스 행동 연구’ 조사결과 MZ세대는 온라인 제품을 구매할 때 SNS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더 많이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7일 밝혔다. <칸타코리아 제공>




칸타코리아는 “소비활동에 가족보다 친구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MZ세대의 특성을 고려하면 과거 친구 등 또래집단이 지니고 있던 영향력의 상당 부분을 SNS 인플루언서가 차지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반면 중장년층(41~64세)인 X세대와 베이부머세대 소비자는 가족의 영향력이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가족(56%), 친구(14%), SNS 인플루언서(14%) 순이었다.

칸타코리아는 SNS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확대와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성장이 맞물려 SNS 자체가 중요한 이커머스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밖에 ‘SNS를 통한 쇼핑이용 경험’을 묻는 질문에서 전체 조사 대상자 중 57%가 ‘그렇다’고 응답했고, ‘이용 경험 플랫폼’ 질문에선 카카오 등 메신저 37%, 인스태그램 29%, 페이스북 20%, 틱톡 4% 순으로 대답했다.

이번 조사는 달마다 1회 이상 온라인쇼핑을 하는 국내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세대별 분포는 Z세대(18~24세) 100명, M세대(25~40세) 159명, X세대(41~54세) 141명, 베이비부머세대(55~64세) 100명 등이다. 전체 남녀 비중은 같았다. [비즈니스포스트 노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