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씨티은행이 소비자금융사업에서 철수한다.
한국씨티은행은 22일 이사회를 열고 소비자금융사업부문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기로 결정했다고 25일 밝혔다.
한국씨티은행은 노동조합과 협의해 소비자금융 관련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잔류를 희망하면 은행 내 재배치 등을 통한 고용안정도 최대한 보장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더해 관련 법규와 절차를 준수하고 금융감독당국과 긴밀히 협의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혹시 모를 피해방지를 위한 소비자보호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단계적 폐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고객과 기존 계약에 관해서는 계약 만기나 해지시점까지 지속해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만 모든 소비자금융 상품과 서비스 신규가입은 중단되며 신규 중단 일자를 포함한 상세 내용은 빠른 시일 안에 다시 안내한다.
단계적 폐지 절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씨티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씨티은행은 4월15일 모기업인 씨티그룹이 한국을 포함한 13개 국가에서 소비자금융사업 출구전략을 발표하며 전체매각, 부분매각, 단계적폐지 등 출구전략 방안을 검토해왔다.
한국씨티은행은 고용승계를 전제로 하는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의 전체매각을 우선 순위에 두고 다양한 방안을 검토했지만 현실적 제약을 고려해 단계적 폐지 절차를 밟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유명순 한국씨티은행장은 "씨티에게 한국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도 여전히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다"며 "기업금융 사업부문에 집중적이고 지속적 투자를 통해 한국 금융시장 발전에 지속해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