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카페24와 지분을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이커머스분야의 협력을 강화한다. 

카페24는 이커머스 판매자에게 온라인쇼핑몰 개설과 광고, 결제, 물류 등을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관련 시장 선두기업으로서 개인·법인고객 190만 명을 보유하고 있다. 
 
네이버, 카페24와 지분 맞교환으로 이커머스분야 협력 강화

▲ 네이버(왼쪽)와 카페24 로고.


네이버는 카페24와 1300억 원 규모의 지분 맞교환을 시작으로 이커머스분야에서 중소상공인(SME)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 가속화에 협력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맞교환은 카페24가 1300억 원 규모의 신주를 발행해 네이버 자사주와 바꾸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네이버는 카페24 지분 14.99%를, 카페24는 네이버 지분 0.19%를 확보하게 된다. 

네이버는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인 스마트스토어·브랜드스토어에 카페24를 통해 구축된 쇼핑몰(D2C)의 연계를 강화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두 기업의 기술솔루션과 마케팅 협업을 통해 중소상공인의 성장을 효율적으로 도우면서 글로벌 진출도 지원하기로 했다. 

예를 들자면 네이버쇼핑이 제공하는 쇼핑라이브 등을 카페24 플랫폼 기반의 이커머스사업자가 활용할 수 있다. 카페24의 쇼핑몰 관련 서비스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중소상공인들이 이용할 수도 있다. 

네이버와 카페24는 글로벌 커머스시장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Z홀딩스와 협업해 올해 안에 스마트스토어 솔루션을 일본에 내놓을 방침을 세웠다. 카페24도 여러 글로벌 플랫폼 운영사들과 제휴해 왔다.

두 기업은 풀필먼트(물류일괄대행) 동맹 구축, 네이버페이 등의 금융서비스 경쟁력 강화,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등으로 협력범위를 넓히겠다는 중장기적 계획도 세웠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장기적으로 중소상공인들이 포진한 스마트스토어의 잠재력과 여러 중대형 판매자를 보유한 카페24의 노하우를 결합해 커머스 생태계를 더욱 키우겠다”고 말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이사는 “온라인 사업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전자상거래 밸류체인(가치사슬)의 주요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게 됐다”며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 누구나 창의성만 갖췄다면 쉽게 성공할 수 있는 혁신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