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쿠팡에 따르면 김범석 쿠팡Inc 대표는 올해 5월 한국 쿠팡 이사회 의장에서 물러난 뒤 미국에 머물며 글로벌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쿠팡은 6월과 7월 연이어 일본과 대만에서 즉시배송서비스를 론칭하며 해외진출의 시동을 걸었다.
일본에서는 현재 도쿄 일부 지역에서 신선식품, 생필품 등을 배송하고 있다.
대만에서는 현재 타이베이 중산구에서 시범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8월에는 대만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4~5개 물류창고를 추가해 서비스지역을 넓힐 것으로 예상된다.
김 의장은 이에 그치지 않고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도 즉시배송서비스를 출시할 준비를 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는 이미 최고운영책임자와 물류·리테일부문 대표 등을 모집하고 물류·마케팅·정보기술(IT)부문 실무자도 뽑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장은 동남아시아 이커머스시장의 성장성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동남아시아의 인구는 약 6억6730만 명으로 중남미지역보다 많으며 평균연령은 30세로 매우 젊은 지역이다. 인터넷쇼핑에 익숙한 동남아시아의 젊은 소비자들은 온라인 틱톡이나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상품을 찾고 이를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Shopee)’ 등을 통해 구매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
동남아시아의 젊은 소비자들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온라인쇼핑의 이용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동남아시아 중산층의 구매능력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송송이 쇼피코리아 사업팀장은 “동남아시아의 소득 수준은 매년 6~8% 정도 증가하며 2019년 대비 2030년에는 중상위 계층 가구 수가 2배가량 늘어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