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가 중형세단 SM6의 출고를 시작했다.
르노삼성차는 SM6를 1일 출시한 데 이어 2일부터 사전계약된 차량을 본격적으로 출고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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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동훈 르노삼성자동차 부사장. |
박동훈 르노삼성차 부사장은 “수입차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소비자들의 입맛은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졌는데 기존 중형차들은 시장의 변화를 읽지 못하고 정체돼 있던 것이 사실”이라며 “르노삼성차는 SM6와 함께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M6는 르노삼성차와 모기업인 프랑스 르노의 연구진들이 글로벌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공동으로 개발한 모델이다. 2011년부터 개발에 들어가 5년 동안 약 7억 유로의 투자비용이 투입됐다.
특히 차량 설계와 세부 디자인은 르노삼성차의 기흥연구소에서 진행됐다. SM6의 부품 국산화율은 약 70%며 전량 부산공장에서 생산된다.
SM6의 LPG 모델을 제외한 전 모델에 고급사양인 ‘오토 스톱·스타트’ 시스템 등이 기본으로 적용됐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초고장력 강판의 비율을 전체의 18.5%로 끌어올렸다”며 “차체 강성과 내구성을 강화하는 등 탄탄한 기본기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르노삼성차는 5월까지 SM6를 2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잡았다. 올 연말까지는 SM6 5만 대를 포함해 10만 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려 내수에서 3위를 탈환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SM6는 2.0리터 가솔린 모델(GDe)과 1.6리터 터보 모델(TCe), 2.0리터 LPG 모델 등 3가지 라인업으로 출시된다.
모델별로 사전계약 비중을 살펴보면 2.0 GDe가 전체 계약물량 가운데 58%를 차지했다. 1.6 터보 TCe도 30%를 차지하며 뒤를 이었고 2.0 LPe 모델은 12%를 차지했다.
주력 모델인 2.0 GDe 모델은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20.6kg·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복합연비는 리터당 12.0km(18&19인치 휠 기준)다.
1.6 TCE 모델은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26.5kg·m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리터당 12.3km(18&19인치 휠 기준)다.
SM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를 반영해 1.6 TCE 모델이 2754만~3190만 원, 2.0 GDe 모델이 2376만~2940만 원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