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퓨얼셀과 브이티지엠피가 연료전지 보급지원정책에 힘입어 사업기회가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증권업계와 신용평가업계의 분석을 종합하면 정부가 자가소비용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함께 수소연료전지발전 의무화제도(HPS) 신설을 추진하고 있어 관련 기업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에스퓨얼셀 브이티지엠피, 연료전지 보급지원정책에 사업기회 커져

▲ 전희권 에스퓨얼셀 대표이사(왼쪽)와 정철 브이티지엠피 공동대표이사.


정부는 앞서 4월2일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을 공고하고 신청접수를 받았다. 이는 주택 또는 건물 소유주가 자가 소비를 목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하면 설치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연료전지란 연료와 산화제를 전기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장치다. 보통 수소연료전지는 수소를 연료로, 산소를 산화제로 이용한다. 탄화수소와, 알코올 등을 연료로 사용할 수도 있다.

연료전지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석탄화력발전과 비교해 3 분의 1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화력발전방식보다 훨씬 적은 토지 면적이 들어가 입지 선정에도 용이하다. 연료전지가 하나의 발전소 구실을 하는 셈이다. 

보급지원사업의 예산은 2021년 3112억 원으로 2020년과 비교해 330억(12%) 늘었다. 정부는 대상자에게 기본적으로 설치비용의 50%를 지원하고 건물일체형태양광(BIPV)와 연료전지에 관해서는 70%를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연료전지 보급을 위해 꾸준히 정책을 내놨다.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0’에는 2022년까지 발전용 1.5기가와트(GW)와 건물용 50메가와트(MW)의 연료전지를 설치하는 것이 포함됐다.

이에 더해 2040년에는 발전용 15기가와트, 건물용 2.1기가와트까지 발전용량을 획기적으로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올해 하반기에 후속대책으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2.0’을 발표하기로 했다.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의 의무비율을 단계적으로 높이는 가운데 수소 연료전지부문만 따로 분리해 별도 목표치를 정하는 수소연료전지발전 의무화 제도의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는 발전사업자에게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을 의무화한 제도다. 여기서 수소연료전지 의무 공급 물량을 따로 떼어내 2040년까지 연료전지로 6기가와트의 전력 생산능력을 갖추겠다는 것이 정부 목표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22년 시행을 목표로 법 개정까지 추진하고 있다.

에스퓨얼셀은 2014년 GS칼텍스 연료전지사업부에서 분사된 연료전지 전문기업이다.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를 주력으로 생산한다. 2020년 기준 매출비중은 건물용 92.2%, 발전용 3.6%, 기타 4.2%다.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는 소형으로 제작할 수 있고 높은 에너지밀도와 출력을 장점으로 지니고 있어 다양한 기기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에스퓨얼셀은 액화수소 드론과 수소지게차, 수소연료전지 선박용 연료전지를 개발하고 있다.

건물용 연료전지는 1메가와트당 매출 100억 원가량을 올릴 수 있다. 2021년과 2022년 각각 1500억 원 수준의 국내시장 규모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상현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국내 건물용 연료전지시장은 에스퓨얼셀과 두산이 과점하고 있어 에스퓨얼셀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바라봤다.

브이티지엠피는 1986년 설립된 지엠피의 후신이다. 애초 인쇄물 후가공산업분야에서 사용하는 라미네이팅기계와 필름 제조사업을 펼쳤으나 2019년 화장품 브랜드인 자회사 브이티코스메틱을 흡수합병해 현재 회사이름으로 바꿨다.

2차전지와 수소연료전지 등 친환경에너지사업으로 진출하며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2019년에 연료전지발전사업 허가를 취득한 최근 케이제이그린에너지와 협력해 수소연료전지발전사업에도 뛰어들었다.

경상북도 구미 산업단지에 180메가와트 규모의 연료전지발전단지 조성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19.8메가와트 규모의 연료전지 1기를 구축하고 있으며 1기당 투입되는 금액은 1500억 원가량이다. 

발전설비는 SK건설과 미국 블룸에너지의 합작회사인 블룸SK퓨얼셀의 고체산화물타입(SOFC) 연료전지가 활용된다. 

김선영 NICE평가정보 연구원은 “브이티지엠피는 1기의 연료전지당 연 영업이익 150억 원을 기대하고 있다”며 “180메가와트 규모의 연료전지가 모두 구축되면 영업이익이 크게 늘어날 것이다”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류수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