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보험설계사를 직접 만나야만 보험 가입이 가능했던 규제를 완화한다.
금융위는 16일 비대면 및 디지털 보험모집 규제 개선과제 현황과 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적용했던 보험 대면모집 규제완화를 전면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것이다.
기존에 소비자가 대면채널에서 보험상품에 가입하려면 반드시 보험설계사를 직접 만나 설명을 받아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녹취 등 안전장치를 갖추면 보험설계사가 소비자에게 전화로 관련된 내용을 설명한 뒤 보험 가입절차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소비자가 모바일에서 보험에 가입할 때 전자서명을 여러 차례 해야만 했던 절차도 한꺼번에 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전화로 보험에 가입하는 텔레마케팅채널 관련한 절차도 간소화된다.
원래 보험설계사가 일반적으로 30분에 걸쳐 보험계약과 관련된 내용을 모두 직접 읽어야만 했지만 앞으로는 인공지능 로봇 등으로 음성안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고객이 추가 설명을 요청하거나 질문을 하면 보험설계사가 직접 대답할 수 있다.
금융위는 화상통화 방식으로 보험 가입자를 모집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도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보험시장에서 다양한 채널이 발전하고 새로운 사업모델이 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며 "소비자 보호에 문제가 없도록 관리감독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