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1분기에 사상 최대 매출을 냈지만 영업손실도 늘어났다.

쿠팡은 2021년 1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42억686만 달러(약 4조7348억 원), 영업손실 2억9503만 달러(약 3321억 원)를 냈다고 13일 밝혔다.
 
쿠팡 1분기 사상 최대 매출, 주식 보상비용으로 영업손실도 급증

▲ 쿠팡 로고.


2020년 1분기보다 매출은 74% 증가했지만 영업손실 규모도 180% 늘었다.

영업손실이 늘어난 이유는 신규 물류센터 설립 등 투자와 운영 및 관리 비용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직원들에게 상장을 계기로 주식을 지급하면서 일회성 주식 보상비용으로만 8700만 달러(약 979억 원)가 지출됐고 기업공개(IPO)와 관련된 주식 보상 등으로도 6600만 달러(약 743억 원)가 집행됐다.

1분기에 한 번이라도 쿠팡에서 물건을 구입한 적 있는 고객을 의미하는 활성 고객 수는 1603만여 명으로 2020년 1분기보다 21% 늘었다. 2020년 말 1480만 명보다는 약 120만 명 증가했다.

활성 고객 1인당 매출은 262달러(29만4900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44% 증가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의 미션은 고객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를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이라며 “1분기 실적결과는 우리가 그 목표를 향해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